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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서양교육사

루소

by ⓨⓐⓝⓖ 2021.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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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 선하게 태어난다는 성선설을 배경으로 한다.

자연성을 발전시키는 교육을 교육을 주장하는 자연주의를 배경으로 한다.

아동을 성인의 축소물이 아니라는 아동중심주의를 통해 교육의 가능성을 주장하였다.

체벌을 반대하고 자연벌을 주장하였는데 잘못을 범하면 자연적으로 벌을 받아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한다.

 

교육목적

내부 자연과 외부 자연이 사물과 인간 교육을 일치시켜 자연인의 양성을 주장한다.

 

교육방법

  • 합자연의 원리 : 학습은 자연 발달 순서에 따라 순차적이고 소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어떠한 인위적이고 형식적 교육은 거부한다.
  • 주정주의 교육 : 아동이 내면적이고 자연적인 의지가 발달하기 전에 강요되는 지식의 교육은 인간성을 말살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실물교육·직관주의 : 외계의 사물을 직관과 경험을 통해 학습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 소극교육 : 학습은 자연발달의 순서에 따라 행하고 인위적으로 서둘러서는 안된다고 하면서 학교의 형식적 교육을 반대하였다.

 

에밀

  1. 유아기 : 신체 발달에 중점을 주면서 어린이의 자유로운 활동과 자연적인 활동을 억제해서느 안 되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는 필연성의 법칙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아동기 : 감각기관의 훈련, 즉 언어의 습득과 오관의 연습을 주로 하는 시기로서 외계의 사물으 직관과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여야 한다. 유아기와 아동기는 세상이라는 책을 통한 감각훈련의 시기이며, 자연적인 발달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소극적 교육의 가장 대표적인 때이다.
  3. 소년기 : 감각적인 이성의 시기이다. 감각과 지적 이성의 중간시기로 노동과 교육과 학문의 시기이기도 하다. 지식 수련 시기로 자연과학이나 직업에 필요한 공작활동을 익히며, 아동의 호기심을 이용하여 사물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쌓게 하여 자신이 자기 놀이와 활동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교재로는 「로빈슨크루소」 한 권만 필요하다.
  4. 청년기 : 지적 이성의시기이다. 사회교육, 도덕교육, 종교교육, 교양교육 등을 중심으로 도덕적인 자유를 위한 도덕성의 원칙이 중요시 된다. 공동생활에 필요한 교육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시기이다.
  5. 성인기 : 에밀과 부인인 소피 여성교육에 대한 것이다. 성인의 사회적 자유를 위한 계약정신을 배우는 시기이다. 정치교육과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공동체 생활을 이해하며 학습여행을 떠나는 때이다. 여성교육은 전근대적인 형태를 주장하고 있다. 단지 남편을 위한 현모양처의 생활만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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