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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한국교육사

안창호, 교육

by ⓨⓐⓝⓖ 2021.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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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

안창호는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 민족 지도자로서 점진학교와 대성학교를 설립하였다.

흥사단(1913)을 조직하였으며 힘의 철학을 상상적 주류로 하였다.

 

교육이념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를 기초로 하였고, 특히 자아혁신과 민족개조를 이룩하는데 힘썼다.

 

교육목적

  • 건전한 인격의 실현 : 지육보다 체육을 강조, 일인일기교육(각 개인은 자기 민족에 봉사하고 자기의 천직을 다한다.)을 강조한다.
  • 덕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실, 역행, 충의, 용감 4대 정신을 역설하였으며 주인정신, 주체성을 통해서 자기개조가 이룩된다고 보았다.

 

교육방법

  • 성실성 : 무실역해하는 성실인
  • 점진성 : 점진주의

 

교육실천

  • 학교 건설 : 점진학교, 대성학교, 동명학원 등을 건설하였다.
  • 흥사단 운동 : 지, 덕, 체를 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민족대업의 기초를 준비하였다.
  • 이상촌 계획 : 환경이 인간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 미소운동 : 우리 민족 모두가 미소를 띄면 태평하고 번창한다고 하여 스마일이란 말과 글과 모양을 전국적으로 확신시켜 미소운동을 전개했다.

 

3대 자본
  • 지식(정신적 자본)·신용(도덕적 자본)·금전(경제적 자본) 등을 민족의 3대자본으로 한다.
  • 지육·덕육·체육의 3육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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