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육사상
안창호는 사상가, 정치가, 교육가, 민족 지도자로서 점진학교와 대성학교를 설립하였다.
흥사단(1913)을 조직하였으며 힘의 철학을 상상적 주류로 하였다.
교육이념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를 기초로 하였고, 특히 자아혁신과 민족개조를 이룩하는데 힘썼다.
교육목적
- 건전한 인격의 실현 : 지육보다 체육을 강조, 일인일기교육(각 개인은 자기 민족에 봉사하고 자기의 천직을 다한다.)을 강조한다.
- 덕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실, 역행, 충의, 용감 4대 정신을 역설하였으며 주인정신, 주체성을 통해서 자기개조가 이룩된다고 보았다.
교육방법
- 성실성 : 무실역해하는 성실인
- 점진성 : 점진주의
교육실천
- 학교 건설 : 점진학교, 대성학교, 동명학원 등을 건설하였다.
- 흥사단 운동 : 지, 덕, 체를 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고 신성한 단결을 조성하여 민족대업의 기초를 준비하였다.
- 이상촌 계획 : 환경이 인간형성에 큰 영향을 준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 미소운동 : 우리 민족 모두가 미소를 띄면 태평하고 번창한다고 하여 스마일이란 말과 글과 모양을 전국적으로 확신시켜 미소운동을 전개했다.
3대 자본
- 지식(정신적 자본)·신용(도덕적 자본)·금전(경제적 자본) 등을 민족의 3대자본으로 한다.
- 지육·덕육·체육의 3육을 강조하였다.
반응형
'교육 > 한국교육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제, 교육 (0) | 2021.06.13 |
---|---|
교육입국조서 & 한성사범학교 (0) | 2021.06.13 |
우리나라의 최초의 근대학교 (0) | 2021.06.12 |
정약용, 실학교육 (0) | 2021.06.12 |
실학 (0) | 2021.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