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통증

고환에 말할 수 없는 통증을 느끼게하는 그 원인의 병은 무엇일까?

by ⓨⓐⓝⓖ 2021. 6. 18.
반응형

 고환은 타격을 입어 붓고 몹시 아플 수 있다. 이 밖에 고환에 생길 수 있는 통증은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정계정맥류

 음낭에 있는 정맥이 확장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아픈데, 오랫동안 서 있을 때 특히 그렇다. 그러나 이 부위가 아프지도 않고, 다친 적도 없고, 게다가 이상한 뭔가가 보이거나 만져지지 않는다면 그때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부고환염

 정자가 몸 밖으로 배출되는 관에 염증이 생겨서 고환이 아플 수 있다. 이 염증은 대개 휴식과 항생제로 빨리 낫는다.

 

탈장

 음낭으로 들어온 탈장은 복부와 음낭을 갈라놓는 조직이 약해졌을 때 생긴다. 이 부위가 꽉 찬 듯하고 부풀어 오르며 서 있을 때 가장 심하다. 탈장이 염증을 일으키고 아프다면 수술로 교정이 필요하다. 때로는 이러한 외과적 처치를 서둘러야 하는 경우도 있다.

 

볼거리

 이 바이러스 감염은 거의 언제나 해롭지 않은 경과를 밟는다. 얼굴의 이하선이 붓는 것은 대개 아무런 합병증 없이 사라진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고환까지 염증이 전이되기도 한다. 특히 소아기를 지난 후에 볼거리를 할 때 그렇다. 이 경우에는 고환이 아프다. 볼거리를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당초 생기지 않게 예방하는 것이다.

 

고환염전

 이것은 고환을 지탱하는 인대가 꼬여서 갑자기 고환으로 가는 혈액 공급을 차단시켜 버리는 것이다. 이 상황이 몇 시간 이상 지속되면 고환이 괴사되어 떼어내야 한다. 고환염전은 거의 드러나지 않은 채 진행되어 건강한 젊은 남자라도 간간히 생겼다가는 저절로 해결된다. 때문에 치료해야 할 이유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치료가 필요하다.

 

울혈

 고환통의 또다른 원인은 애끓음이다. 그 결과 음낭 조직에 울혈이 생기고 통증이 뒤따른다.

 

신장 결석

 신장에서 외부로 나가는 주요 배뇨관을 따라 천천히 그리고 고통을 주며 내려가는 신장 결석도 고환을 아프게 할 수 있다. 이 연관통은 신속하게 나타나지만 결석이 빠져나가면 통증도 해결된다.

 

고환암

 고환암은 20~35세의 남자에게 주로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대개 통증이 없다. 적어도 시작에는 그렇다. 그래서 고환에 아프지 않은 혹이 하나 잡힌다면 무시하지는 말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