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통증

사타구니를 아프게 하는 통증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by ⓨⓐⓝⓖ 2021. 6. 18.
반응형

 일반인들은 대부분 서혜부(사타구니)와 고환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 그런데 이 중 한 곳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다른 곳에서도 꼭 통증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서혜부의 통증의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탈장

 서혜부는 복부가 끝나고 다리가 시작되는 부위다. 서혜부의 어느 한쪽이 아플 때는 항상 먼저 탈장을 고려해야 한다. 탈장은 그 부위를 지지해주는 근육이 약화되어 장의 구부러진 만곡부가 복부에서 서혜부로 미끄러지듯이 들어갈 때 생긴다. 정상적인 경우, 복부에서 서혜부로 미끄러지듯이 들어갈 때 생긴다. 정상적인 경우, 복부와 서혜부 사이에 있는 틈은 장의 만곡부가 아니라 혈관과 신경들이 음낭 안으로 들어가게 한다. 탈장은 서혜부에 불룩하게 종창이 있을 때 드러난다. 이는 특히 일어설 때 가장 두드러지는데, 그 순간에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다만 통증과 별개로 탈장이 관찰되지 않을 수도 있다. 기침을 할 때 기침으로 복압이 상승되면 결장이 탈장의 구멍으로 억지로 밀려들어가기 때문에 탈장을 발견할 수 있다.

 

임파선 종대

 골반, 발 혹은 다리에서 생기는 거의 모든 감염증은 서혜부에 있는 임파선의 종창과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그 예민한 임파선을 직접 만져볼 수도 있다. 임파선이 붓기만 하고 고통스럽지 않다면 아마 감염보다는 악성 종양일 가능성이 더 많다.

 

척추의 디스크 장애

 사타구니의 통증이 탈장으로 생긴 것도 아니고 임파선의 종창으로 생긴 것도 아니라면,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척추 사이에서 서혜부로 뻗어나가는 신경을 압박해 생겼을 수 있다.

 

신장 결석

 하부에 형성된 신장 결석으로도 그 부위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빈뇨와 배뇨 곤란 그리고 혈뇨는 종종 이 문제들의 단서가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