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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심리학

정보처리모형

by ⓨⓐⓝⓖ 2021.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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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는 외부에서 형성되는 수많은 정보들을 받아들인다.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은 자극이 감각기관으로 지각되고, 단기기억에 처리되고, 장기기억에 저장된다.

 

 

 

감각기억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자극을 약 1~4초 정도 보존하여 지각적 분석이 일어날 수 있는 보관 시스템이다. 시각정보는 약 1초, 청각 정보는 약 4초 정도 보존된다. 자극을 잠시 보존하고 있고, 지각적 분석이 일어나는 최초의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정보는 소실되고, 주의를 기울이는 일부분만 단기기억으로 넘어간다.

 

작동기억(단기기억)

 약 20~30초 동안의 시간에 5~9개 정보비트를 한번에 보관한다. 새로운 정보가 잠시 보존되어, 장기기억에서 오는 지식과 결합되어지는 장소이다. 이 기억은 병목현상이 일어난다. 병목현상을 줄이는 전략으로 청킹이나 보존시연을 사용한다.

 

장기기억

 장시간 동안 막대한 양의 정보를 저장한다. 장기기억의 부화화의 방법은 기존의 정보와 새로운 정보를 연계시키는 정교화 전략, 정보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조직화 전략, 물리적이나 정의적 상황과 함께 정보를 기억하는 맥락화 등이 있다. 장기기억의 저장 단위는 개념적 지식의 개념, 명제적 지식의 명제, 절차적 지식의 산출, 대단위 지식의 덩어리인 도식 등이 있다.

 

정보처리모형의 교육에서의 활용

  • 주의 집중을 위해 시각적 보조 자료나 핵심내용을 제시한다.
  • 초기억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청킹이나 기억전략을 사용한다.
  • 시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한다.
  • 정교화, 조직화하도록 돕는다.
  • 새로운 정보를 자주 연습하도록 수업을 계획한다.

 

다른 정보처리모형

  • 처리수준이론(칵테일파티) : 관심이 있고 집중할 수 있는 정보를 더 많이 기억한다.
  • 이중부호이론 : 시각적이며 음성적으로 제시되는 정보가 한 가지 방법으로 제시되는 정보보다 더 잘 기억된다.
  • 병렬분산처리모형 : 정보가 기억시스템(감각, 단기, 장기기억)의 세 부분에서 동시에 처리된다.
  • 연결주의모형(신경망 모형) : 지식은 조각 형태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뇌 속에서 결합들의 망상형태로 저장된다.
  • 부호화 특수성 : 정보를 저장할 때 사용된 부호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인출방법이 된다.
  • 상태의존학습 : 특정 정서 상태에서 학습한 내용은 같은 정서 상태에서 더 잘 회상되는 현상이다.
  • 자동성 : 정보나 기능을 특별한 주의나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서도 무의식적으로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 집행통제과정이론(상위 인지, 초인지) : 상위인지는 정보의 집행통제과정을 관장한다. 상위인지가 발달된 사람일수록 정보처리가 발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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