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심리학

밴두라의 사회학습이론(대리학습, 모델학습, 사회적 학습)

by ⓨⓐⓝⓖ 2021. 5. 13.
반응형

 밴두라는 인간의 학습과정은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해서 학습되는 행동도 있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동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인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강화는 1차적이고 2차적 강화물을 포함하는 직접 강화, 다른 사람에게 주어지는 강화를 인식하는 대리 강화, 자기 스스로 주어지는 강화인 자기 강화가 있다.

 

 

 

관찰학습 단계

  1. 주의집중단계 : 모델에 주의 집중함으로써 모델을 모방한다. 주의집중을 보다 많이 받게 되는 때는 모델의 성, 연령이 관찰자와 비슷하거나 지위가 높을 때, 유능할 때, 매력적인 경우이다.
  2. 파지 단계 : 모델의 행동을 상징적이 형태로 기억한다. 모델의 행동을 심상적 방법과 어문적 방법의 두 가지 상징적 기호로 저장한다.
  3. 운동 재생 단계 : 행동을 정확하게 재생하는데 필요한 운동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운동 기술을 정확히 갖춘 후에 행동을 재생해야 한다.
  4. 강화와 동기적 단계 : 보상을 얻게 될 때 타인을 모방하려 한다.
반응형

'교육 > 교육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전이  (0) 2021.05.13
정보처리모형  (0) 2021.05.13
행동의 상대적 가치 이론  (0) 2021.05.13
스키너의 강화이론(작동적 조건화)  (0) 2021.05.13
파블로프의 개 실험 (고전적 조건화)  (0) 2021.05.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