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란?
수업설계는 instructional design이라고 하며, 보통 수업설계라고도 표한한다. 수업설계는 수업의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수업 설계는 학습자 개개인에게 특정한 학습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뒷받침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학습의 원리와 이론, 그리고 공학적 원리와 기법을 수업과정에 적용하여 수업절차, 자료, 방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개발하는 과정이다. 또한 수업목표를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성취시킬 수 있도록 수업 관련 변인과 요소를 체계적으로 조직 및 운영하며, 적절한 교수방법을 처방하기 위한 전반적인 수업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다. 이상의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 핵심 정의는 '효과성', '효율성', '체계적으로 조직 및 운영'과 '처방성'이 된다.
또한 다양한 구성요소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 체제적 접급방법에서의 수업설계에 대한 정의는 '교사, 학습자, 교과내용, 물리적 환경, 심리적 특성, 교수방법의 유형 등 다양한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자가 의도된 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의 순환적 과정으로 구성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상의 정의를 망라하여 수업설계에 대한 정의를 내리면 수업설계는 '교수자, 교육내용, 학습자 등 수업에 필요한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의도한 학습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을 투입-과정-산출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환적 과정으로 구성하는 수업의 청사진을 작성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수업지도안은 수업설계안이라고 할 수 없고 수업설계 과정 중 실행 측면에 더욱 초점이 맞춰진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수업의 실행 측면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고 이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는 수업설계라고 할 수 있다.
수업설계의 체제성이 주는 장점
- 많은 학생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학습 소요시간이 단축되고 경제적 비용이 감소되며 투입하는 노력의 정도와 양이 절감되므로 효율적이다.
-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정도로 매력적이다.
- 학습자가 획득하길 원하거나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관련성을 갖고 있다.
- 수업목적, 수업방법, 평가 등이 기대하는 목표수준을 성취하는 데 최적의 교수-학습 과정이 이뤄지도록 일관적이다.
Davis의 수업설계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원리
- 수업설계의 목표 및 필요조건은 설계과정이 이루어지기 전에 명시되어야 한다. 설계자는 이 체제가 성취하려는 것이 무엇이고 필요조건과 제한점이 무엇인지 분석한 후에 실제적인 설계를 할 수 있다.
- 수업설계 과정은 점진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설계자는 설계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목표가 성취되었나를 수시로 점검하여 필요하면 재설계한다.
- 수업설계 과정은 반복적이고 상호작용적이다. 교수-학습 체제는 여러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 복합적인 조직체로 이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는 상호작용적인 관계에 있다. 설계자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하면서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목표와 각 단계를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런 과정을 위해 수업설계는 체제적인 접근법에 의해 수행되어야 한다.
- 수업체제는 모든 구성요소가 목표를 성취하는 데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 수업체제는 이것이 속해 있는 상위체제와 잘 조화되어 적용하도록 설계해야 하지만 상위체제의 목표를 고려하고 교수체제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조화롭게 설계해야 한다. 따라서 단기적인 수업설계는 상위체제인 장기적인 수업설계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상위체제의 목표를 고려하여 조화롭게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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