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ASSURE모형

by ⓨⓐⓝⓖ 2021. 7. 6.
반응형

ASSURE모형

단계 세부단계
A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일반적 특성(연령, 학력, 지위, 지적특성 등)
특수한 선행학습 요소
학습양식(인지선택, 정보처리습관, 동기적 요소 등)
S (State Objectives)
목표 제시
학습대상자(Audience)
행동(Behavior)
학습의 조건(Condition)
평가정도(Degree)
S (Select Strategies Technology,
 Method, Media and Materials)
전략, 공학, 매체, 자료의 선정
수업방법의 선정
매체의 선정
자료의 선택
U (Utilize Technology, Media and Materials)
공학, 매체, 자료의 활용
자료의 사전 경험
제시 방법의 숙달
환경의 정비
학습대상자 준비시키기
자료의 제시
R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의 요구
연습과 과제
E (Evaluate and Revise)
평가와 수정
학습목표의 평가
도구와 방법의 평가
교수 학습과정의 평가
수정

 

ASSURE모형 절차

  1. A는 학습자 분석의 단계로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 양식 등을 분석한다.
  2. S는 표준과 목표의 진술 단계로 학습자, 행동, 조건, 준거를 포함하여 명세적으로 진술한다.
  3. S는 전략, 공학, 매체, 자료 선정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과 공학, 매체와 자료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4. U는 공학, 매체, 자료의 활용이다. 공학과 매체와 자료를 사전 검토와 준비, 환경과 학습자 준비 또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5. R은 학습자 참여 요구 단계이다. 학생들이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6. E는 평가와 수정의 단계이다. 학생의 목표 성취도와 공학과 매체의 사용을 평가한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0) 2023.03.23
수업설계의 개념  (0) 2023.03.22
데일, 경험원추설  (0) 2021.07.05
문답법  (0) 2021.07.04
토의법 유형  (0) 2021.07.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