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ASSURE모형
| 단계 | 세부단계 | 
| A (Analyze Learners) 학습자 분석 | 일반적 특성(연령, 학력, 지위, 지적특성 등) | 
| 특수한 선행학습 요소 | |
| 학습양식(인지선택, 정보처리습관, 동기적 요소 등) | |
| S (State Objectives) 목표 제시 | 학습대상자(Audience) | 
| 행동(Behavior) | |
| 학습의 조건(Condition) | |
| 평가정도(Degree) | |
| S (Select Strategies Technology, Method, Media and Materials) 전략, 공학, 매체, 자료의 선정 | 수업방법의 선정 | 
| 매체의 선정 | |
| 자료의 선택 | |
| U (Utilize Technology, Media and Materials) 공학, 매체, 자료의 활용 | 자료의 사전 경험 | 
| 제시 방법의 숙달 | |
| 환경의 정비 | |
| 학습대상자 준비시키기 | |
| 자료의 제시 | |
| R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학습자 참여의 요구 | 연습과 과제 | 
| E (Evaluate and Revise) 평가와 수정 | 학습목표의 평가 | 
| 도구와 방법의 평가 | |
| 교수 학습과정의 평가 | |
| 수정 | 
ASSURE모형 절차
- A는 학습자 분석의 단계로 일반적 특성, 출발점 행동, 학습 양식 등을 분석한다.
- S는 표준과 목표의 진술 단계로 학습자, 행동, 조건, 준거를 포함하여 명세적으로 진술한다.
- S는 전략, 공학, 매체, 자료 선정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과 공학, 매체와 자료를 선정하는 단계이다.
- U는 공학, 매체, 자료의 활용이다. 공학과 매체와 자료를 사전 검토와 준비, 환경과 학습자 준비 또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 R은 학습자 참여 요구 단계이다. 학생들이 배운 지식이나 기능을 연습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 E는 평가와 수정의 단계이다. 학생의 목표 성취도와 공학과 매체의 사용을 평가한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0) | 2023.03.23 | 
|---|---|
| 수업설계의 개념 (0) | 2023.03.22 | 
| 데일, 경험원추설 (0) | 2021.07.05 | 
| 문답법 (0) | 2021.07.04 | 
| 토의법 유형 (0) | 2021.07.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