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수업설계 이론과 수업설계 모형

by ⓨⓐⓝⓖ 2023. 3. 25.
반응형

수업설계 이론과 모형

 수업설계 이론과 수업설계 모형의 최종적인 목적은 수업의 질을 개선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있다. 수업설계 이론은 일반적으로 수업현상을 설명하고 예언하기 위한 수단이 된느 일련의 원리를 이른다. Reigeluth가 내린 수업설계 이론에 대한 정의에 의하면 사람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개발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설계 모형은 예견된 교수조건에서 기대한 교수결과를 최대한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의 다양한 측면들을 잘 나타내는 일련의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보여 주는 것이다.

 

Reigeluth 수업설계 이론의 성격

  1. 실계지향적이다. 기술적인 이론이 아닌 처방적인 이론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과관계에 대한 일반적인 기술이 아니라 어떤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수업방법이 효과적인지를 처방한다. 결과보다는 주어진 학습이나 개발을 위한 목표성취를 위한 수단에 초점을 맞춘 직접적인 가이드를 제공한다.
  2. 수업방법 그리고 수업방법이 사용되거나 사용되어서는 안 되는 상황을 규정하고 있어야 한다. 수업설계 이론은 특정 학습목표와 주어진 학습환경에 따라 어떤 수업방법이 효과적인지를 규정해주어야 한다.
  3. 수업방법은 구체적인 구성요소인 방법으로 세분화될 수 있어야 한다.
  4. 그 방법들은 확률적인 것이지 결정적인 것은 아니다. 목표획득의 가능성을 높여 주는 것이지 목표성취를 보장하지는 않는다.

Lippitt 수업설계 모형의 특성

  1. 모형은 미래의 모습에 대해 명확히 기술해야 한다.
  2. 설계와 관련된 다양한 집단들 간에 의사소통을 촉진해야 한다.
  3. 설계를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을 개발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안내해야 한다.

Reigeluth 수업설계 이론 & Lippitt 수업설계 모형 특성 요약

 수업설계 이론이 학습과제, 학습자, 다양한 학습환경에 따라 적절한 수업방법을 처방해 주는 역할을 한다면 수업설계 모형은 설계를 실행하는 사람들에 대한 의사소통과 가이드 역할을 해줘야 한다. 이런 논리에 의하면 수업설계 모형이 보다 실천적이고 과정적이고, 수업설계 이론은 실천하기 위해 처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ck과 Carey 모형 설명  (1) 2023.03.27
ADDIE 모형 단계별 설명  (0) 2023.03.26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0) 2023.03.24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0) 2023.03.23
수업설계의 개념  (0) 2023.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