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ADDIE 모형 단계별 설명

by ⓨⓐⓝⓖ 2023. 3. 26.
반응형

 전형적인 수업설계 모형은 설계의 주요단계인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ion), 평가(Evaluation)의 다섯 가지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ADDIE 모형에 포함된 다섯 가지 과정과 절차는 어떤 수업설계 모형에도 드러나는 핵심적인 활동이고 다양한 수업설계 모형의 뿌리가 되는 기본적인 모형이다.

 

분석(Anaysis)단계

 분석과정에서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그리고 직무 및 과제분석이 포함된다. 요구분석이란 어떤 바람직한 상태와 현재 상태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이다. 학습자 분석이란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특성과 사회문화적 배경, 학습양식 등을 말한다. 환경분석은 수업설계 과정에 참여할 인적 자원, 기자재, 시설, 경비 등의 물적 자원과 개발기간 등과 함께 교실, 실험실 등 교수-학습 공간과 교수매체를 포함한다. 직무 및 과제분석은 교육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파악하고 이들 간 계열성을 밝힌다.

 

설계(Design)단계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을 창조적으로 조합하는 일이다. 설계과정에는 수행목표의 명세화, 평가도구의 설계, 프로그램의 구조화 및 계열화, 수업전략과 매체의 선정이 포함된다. 설계과정에서 교육훈련의 전체모습, 즉 청사진 또는 설계명세서를 만든다.

 

개발(Development)단계

 설계명세서 또는 수업 청사진에 따라 수업에 사용될 수업자료를 실제로 개발하고 제작한다. 설계단계를 통해 나온 산출물은 이 단계에서 수정, 보완된다. 먼저 수업자료의 초안 또는 시제품을 개발하여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프로그램을 수정한 뒤에 마지막으로 최종산출물, 완제품을 제작하는 일이 포함된다.

 

실행(Implementation)단계

 설계 및 개발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실제의 현장에 사용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설치하여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변화, 관리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수업내용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전달이 목적이 된다.

 

평가(Evaluation)단계

 수업설계 과정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수업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느냐를 평가한다. 평가에는 형성평가와 총괄평가가 있다.

반응형

'교육 > 교수방법론 및 교육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ck과 Carey 모형 설명  (1) 2023.03.27
수업설계 이론과 수업설계 모형  (0) 2023.03.25
체계적 접근과 체제적 접근  (0) 2023.03.24
수업설계의 기본원리  (0) 2023.03.23
수업설계의 개념  (0) 2023.03.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