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 소개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은 스페인어 교사인 Terrell이 Krashen의 5가지 가설을 근거로 하여 제안한 언어 교수 방식이다. 따라서 NA는 이해(comprehension), 유의미한 의사소통(meaningful communication), 및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에 초점을 두며, 특정 방법만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Krashen의 5가지 가설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 기법을 차용 및 각색하여 사용한다.
이론적 배경
NA는 언어 이론보다는 언어 학습 이론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었다. Krashen과 Terrell의 설명을 토대로 할 때 이들은 언어를 어휘, 구조, 그리고 메시지로 구성된 것으로 보고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
Krashen과 Terrell은 의사소통을 언어의 주요 기능이라고 보며, 자신들의 접근 방식이 의사소통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NA가 의사소통 접근법의 한 예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주창자들과 달리 이들은 언어 이론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Krashen과 Terrell이 언어의 본질에 대해 강조하는 것은 의미이다. 이에 따라 언어는 본질적으로 어휘이며, 문법은 어휘 간의 관계를나타내기 위한 부차적인 것이라고 본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언어의 구조를 단계별로 숙달해가는 것이라고 보았다.
수업 적용
NA는 제2 언어 초보자가 중급자가 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구체저 목표는 학습자 요구(learner needs)와 흥미에 따라 달라진다.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그들이 목표어를 사용할 상황(situation)과 주고 받을 주제(topic)를 고려하여 활동을 선정과 배열한다. 특정 구조(structure)나 형태의 습득이 목표가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특정 주제에 대해 의사소통 할 수 있는가가 목표이므로 문법 중심 교수 요목(grammatical syllabus)은 사용하지 않는다.
NA는 다른 교수법의 교수 기법들을 차용하고 이 기법들이 NA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각색한다. TPR의 명령 기반 활동, 질문과 대답을 끌어내기 위해 마임이나 제스처를 사용하는 DM의 활동, 과업 완수를 위해 정보 공유가 요구되는 CLT의 모둠 활동 등이 모두 여기에 포함된다.
NA 자료의 주목적은 학생이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을 돕기 위해 언어 외적 맥락을 제공하고, 교실 활동을 실세계와 관련짓고, 진정한 의사소통을 촉진함으로써 교실 활동을 가능한 한 유의미하게 만드는 것이다. 자료는 교과서보다는 실물(realia)을 사용한다. 그림, 사진, 광고, 지도 등의 사용이 권장된다.
장단점
영어 교육 방향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바탕이 되었다. 그러나 이해 가능한 입력은 명시적으로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침묵기가 지나면 자연적으로 발화가 시작된다고 주장하나, 발화가 나타나지 않는 학생도 있고 발화가 시작되는 학생들도 그 시기는 제각기 다르다. 오류 수정을 위한 직접적인 피드백이 전혀 없어서 오류가 굳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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