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식 교수법 소개
청화식 교수법은 음성 언어를 중심으로 패턴 반복 연습(pattern drill)으 통해 올바른 언어 습관(habit formation)을 형성시키고자 하는 교수법이다. 발음이나 문법의 정확성(accuracy)을 강조하고 내용(meaning)보다는 형식(form)을 강조한다.
이론적 배경
언어 이론에서 구조주의 언어학(Structural linguistics)으로 언어는 음소, 형태소, 단어, 문장과 같은 구성요소들이 의미의 부호화를 위해 구조적으로 연결된 체계라고 본다. 즉, 어떠한 규칙에 의해 음소가 모여 형태소를 구성하고, 형태소가 모여 단어를 이루며, 단어가 모여 문장을 구성한다는 것이다. 대조분석(Contrastive analysis)으로 모국어와 목표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여 모국어의 간섭현상을 예측하고, 대조분석에 기반한 교수 자료를 통해 간섭현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언어 학습은 올바른 습관 형성(correct habit formation)의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즉, 외국어 학습자가 자극을 받고, 그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면, 교사로부터 강화를 받아 올바른 언어 습관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은 대화(dialogue)를 모방하고, 반복 연습(drill)하고, 암기하게 된다.
수업 적용
단기적으로는 듣기와 정확한 발음을 목표로 하며 장기적으로는 원어민과 같이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국어와 제2 언어의 차이에 대한 대조 분석(comtrastive analysis)에 기반하여 단순한 언어구조에서 시작해 점차 복잡한 언어 구조 순서로 제시하는 구조중심 교수 요목(structural syllabus)을 사용한다.
대화문(dialogue)과 반복 연습(drill)이 교실 연습 활동의 기초가 된다. 대화문은 핵심 구문을 맥락화하는 수단이 되며 해당 구문이 사용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대화문은 반복(repetition)과 암기(memorization)를 위해 사용된다. 대화문이 제시되고 암기되고난 후, 특정 문법 패턴이 다양한 반복 연습과 패턴 연습의 중점이 된다.
초기 단계에서 학생은 듣고 따라 하면 디므로 학생의 교재는 필요하지 않다. 교사용 교재의 각단원은 구문의 난이도 순서로 대화문(dialogue), 반복 연습(drill) 및 기타 연습 활동들이 구조화되어 있다. 교사가 원어민 교사가 아닌 경우 테이프가 대화문과 반복 활동에 대한 정확한 모델을 제시한다.
수업의 초점은 즉각적이고 정확한 말(speech)이며, 문법에 대한 설명은 제공되지 않는다. 가능한 한 목표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번역이나 모국어의 사용은 억제된다. 학생들은 핵심 구문을 포함한 모델 대화문을 듣는다. 이후 한 명씩 또는 학급 전체가 대화문의 대사 하나하나를 따라 한다. 대화문의 대사는 하나씩 암기된다. 대화문의 특정 구문은 패턴 연습을 위해 사용된다. 발음이나 문법과 관련된 실수에 대한 교정은 직접적이고 즉각적이다.
장단점
많은 인원의 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성이 높고 대화문과 듣기와 말하기에 초점을 둠으로써, 기존의 문어 중심 수업과 번역 중심 수업에서 탈피하였다. 그러나 문형 연습과 단순 모방과 암기를 통한 기계적 학습은 깊이 있는 이해 없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 내용은 장기 기억에 이르지 못하고 단기 기억에 머물게 되며, 실제 대화에서의 언어 능력으로 전이되지 못한다. 기계적인 반복 훈련과 과도한 학습(overlearning)이 학습자의 흥미를 잃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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