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평가Diagnostic test: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 학습자의 출발점 상태가 어떤지, 즉, 학습자의 현재 언어 능력 수준과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나 빠뜨리고 있는 선수학습 요소를 고려하여 학습 진도나 내용을 알맞게 조정해야 한다.
형성평가Formative test: 형성평가는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 확인하여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즉, 학생 및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하고 수업 또한 개선하기 위해 실시되는 평가이다.
총괄평가Summative test: 학기 말이나 학년 말과 같이 일정 교육 프로그램이 마무리되었을 때,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교수 결과로 나타난 학생들의 학습 결과product를 평가한다.
수행평가Performance-based assessment: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배운 내용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문제 상황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평가를 의미한다. 시험 문항이라는 용어 대신에 수행평가라는 용어를 쓰는 이유는 평가 과정에서 학습자가 실제적 수행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산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포트폴리오Portfolio: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수행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놓은 자료 모음집이다. 포트폴리오는 일정 기간에 걸쳐 모인 자료이기 때문에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생의 노력이나 발전 과정을 보여준다.
인터뷰Interview: 초등영어교육의 목표가 의사소통이라면, 평가도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해야 할 것이다.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인터뷰나 역할 극을 사용할 수 있다. 인터뷰의 경우 교사가 면담자가 되고 학생이 피면담자가 될 수도 있고, 학생 두 명이 역할을 나누어 할 수도 있다.
관찰평가Observation: 관찰평가도 평가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교사의 질문에 응답하거나, 급우들과 상호작용을 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정도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학생 상호평가Peer-assessment / 자기평가Self-assessment: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 중심learner-centred 교육이 중시됨에 따라 학습자 자신이나 동료에 의한 평가가 중시되고 있다. 교사나 채점 기준표에 의한 일방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본인이나 동료를 평가하는 것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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