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중심 학습은 학습자와 서로 복잡하게 얽혀 있는 실제적이며 비구조화된 문제로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학습이다.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도록 할 때 학습자는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실제로 생성된 문제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학습자가 당면하는 실제적인 성격을 갖는 과제로 학습자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정형화된 정답이 있는 구조화된 문제와 달리, 비구조화된 문제는 해결책이나 결과가 접근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는 지식을 구성해 가며, 그 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찾고 그것이 다른 대안보다 더 효과적임을 증명하고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 중심 학습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방법으로, 교사가 학습을 주도하고 지사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주어진 비구조화된 문제를 명료화하고 자신의 인지적 작용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그 결과도 스스로 책임을 진다. 문제의 규명에서부터 시작하여 학습의 전 과정과 결과를 학습자가 책임져야 하므로 학습의 결과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문제 중심 학습은 대부분 소집단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협동 학습 환경을 강조한다. 여러 사람이 협동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다양한 견해와 접근으로 사고를 확장하며, 자신의 견해와 다른 사람의 견해를 비교하여 평가하기 때문에 자신의 결론을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교사가 제시한 문제를 협동적으로 해결하고자 소집단을 구성하고 소집단 활동에서 문제를 해결한다. 문제 중심 학습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 것은 어떠한 문제를 제기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다. 즉, 문제를 개발하는 것인데 이때 중요한 것은 문제가 최대한 현실적이며 실제적이고 학습자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형태의 것으로서 답이 바로 나오지 않는 비구조화된 것어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자는 먼저 문제와 만나고, 문제 해결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탐색하고, 해결책을 고안하여, 이를 발표 및 평가하는 과정으로 문제 중심 학습이 진행된다.
문제 중심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려면 다음과 같이 단계를 설정해야 한다. 문제 중심 학습의 과정은 핵심적으로 필요한 다섯 단계와 다시 다섯 단계 안의 하위 단계로 구성된다. 다덧 단계는 문제 중심 학습을 할 때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며, 각 단계 안의 하위 단계는 학습 주제나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라 교사가 판단하여 선택할 수 있다.
단계 | 단계의 특징 |
문제 만나기 | 문제 중심 학습에서 문제는 학습의 동기이자 출발점이며 계속해서 학습을 이끌어 나갈 동력이 된다. 문제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고, 그러한 필요성을 문제의 맥락에 지속하고자 하는 것이 문제 중심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이다. 학습자들은 문제에 흥미를 가지고 문제를 인식해야 한다. 문제 만나기의 하위 단계로는 동기유발, 문제 제시, 문제 파악 등의 과정이 있다. |
문제 해결 계획 세우기 | 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기존의 지식만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와 지식을 더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알고 있는 것, 알아야 할 것, 알아내는 방법으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문제 해결을 계획하도록 한다. |
탐색 및 재탐색 | 문제를 해결하려면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탐색해야 한다. 이러한 탐색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교육과정에서 의도하는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고, 문제 해결에 적절한 정보를 찾아내면서 비판적 사고력도 기른다. |
해결책 고안하기 | 긴 탐색 과정을 거치고 난 뒤에는 찾아낸 지식과 정보를 이용하여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느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는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과 새롭고 다양한 해결책을 고안하는 창의적 사고력이 함께 요구되며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
발표 및 평가하기 | 학생들이 고안한 해결책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발표하고 평가하는 과정은 다양한 해결책을 공유하고 평가하는 마무리 단계로 반드시 필요하다. 문제 중심 학습은 실제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해결책도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러한 과정은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는 의사 결정의 과정도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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