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학습 평가 방법은 크게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는 학자에 따라서 지필 평가로 구분하기도 하고, 학생들이 문제 해결 과정과 답안을 모두 작성한다느 의미에서 수행 평가로 구분하기도 한다.
지필 평가는 흔히 종이와 연필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유래한 명칭이다. 관찰이나 면담, 실기 검사, 포트폴리오 등의 수행 평가 방법에 비해서 학생들의 능력을 쉽고 신속하게 파악하며 비교적 그 결과를 객관화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지필 평가는 채점자의 판단 개입 여부에 따라 주관식과 객관식으로 구분하며, 피험자의 반응에 따라 선택형과 서답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선택형은 주어진 답지 중에서 정답을 선택하는 형태이며 서답형은 정답을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하는 것이다.
흔히 과학 학습에서 지필 평가는 과학 지식의 획득 여부를 평가하는 데 사용되지만, 과학 탐구 능력이나 과학에 대한 관심, 흥미, 과학적 태도 등 정의적 영역의 평가에도 활용된다.
수행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과정이나 학습 성과에 대한 평가를 지필 평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필요하다. 수행 평가는 학생이 해답을 구하거나 무엇을 만들어 냄으로써 능력이나 지식을 드러내 보이도록 요구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검사 방법을 통틀어 표현한 용어로 정의된다. 즉 학생들이 답을 구성하거나, 결과물을 만드는 등 학생의 행도으로 나타내느 것으로 지식이나 기능을 직접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수행 평가는 평가를 실시하는 교사에게 많은 자율성이 부여되므로, 교사의 전문적인 판단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은 학생의 학습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 과정을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기록한정보로 평가하는 방법으로 평가하는 시간을 별도로 배정하지 않고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자연적인 학습 상황에서 이루어진다.
면담은 교사가 학생과 대화하여 알고자 하는 자료나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느 방법으로 교사가 학생과 직접 대면하여 질문을 하고 학생은 여기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진다. 개인 면담이나 집단 면담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실험 실기는 실험 기구를 사용하는 능력이나 주어진 방법에 따라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전지와 전구를 연결하여 회로를 구성하는 능력, 현미경을 조작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할 수 있다.
실험 보고서는 학생이 탐구를 마친 뒤에 탐구 문제, 탐구 방법, 탐구 결과 등 탐구 과정의 전반적인 사항을 보고서 형태로 작성한 것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실험 보고서를 평가할 때는 보고서 양식 및 평가 준거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알려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미리 제시한 학습 목표에 도달했음을 증명하는 증거를 학생 스스로 작성하고 모아 놓은 것이다. 여기에 포함할 수 있는 증거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실험 보고서, 그림, 사진, 다른 사람의 확인 등도 포함될 수 있다. 학생들의 성취를 구체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느 장점이 있다.
'교육 >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험 안전 지도와 안전 수칙 알아보기 (0) | 2023.03.28 |
---|---|
과정 중심 평가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0) | 2023.03.28 |
과학 학습 평가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28 |
과학 학습의 평가의 목적과 절차 알아보기 (0) | 2023.03.28 |
STEAM 융합인재교육의 수업 유형 예시를 알아보자 (0) | 2023.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