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가의 기능과 목적은 크게 선발, 점검, 학습으로 나눌 수 있다. 과학 학습 평가로 우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구분하기도 하고, 과학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시행되고 있는지를 점검하기도 하며, 학생들의 과학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진단하고 더 나은 학습 자료를 제공하기도 한다. 과학 학습 평가는 학습 효과를 높이고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진로 지도와 선발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학업 진전 상황과 학습 결손의 파악이 가능하다. 정기적으로 학습 평가를 실시하면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이 어떻게 진전되고 있으며, 어느 부분에 학습 결손이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자료는 학습 효과를 높이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즉, 정기적인 학습 평가는 결손 부분을 파악하여 교정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 진전이 꾸준하게 이루어지도록 안내할 수 있다.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이 가능하다. 과학 학습 평가 결과에는 학생 자신의 능력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교사의 교수 학습 효과도 반영되어 있다. 평가 결과를 검토하여 학생의 영역별 성취 결과를 다른 시간의 결과와 비교하여 교수 학습 방법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를 점검할 수 있다. 자신의 교수 학습 방법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학생들과의 면담이나 설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지속적으로 학습 평가 결과와 자기가 의도한 바가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를 추적해야 한다.
평가 방법 및 도구의 개선이 가능하다. 과학 학습 평가 결과는 평가 방법이나 도구를 개선하는 데 활용해야 한다. 과학 학습 평가를 위한 문항 개발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따라서 자신이 출제한 문항을 계속 검토하고 수정하는 것은 평가 기법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과학 학습 평가를 실시한 후에는 평가 문항과 검사지를 검토하여 각 문항이나 검사지가 의도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조사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문항이 발견될 경우에는 그 문항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검사지가 전체적으로 바람직하게 기능하고 있는지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토하여 그렇지 못한 부분은 개선해야 한다.
진로 지도와 선발에 도움이 된다. 과학 학습 평가 결과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과학 분야에 재능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앞으로 선택할 수 있는 진로를 알려 주고, 과학에 재능이 있거나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표창해서 이들이 계속 이공계로 진학하여 과학 관련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다.
'교육 >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 학습 평가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28 |
---|---|
과학 학습 평가의 영역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28 |
STEAM 융합인재교육의 수업 유형 예시를 알아보자 (0) | 2023.03.28 |
STEAM 융합인재교육 수업의 학습 준거틀을 알아보자 (0) | 2023.03.28 |
STEAM 융합인재교육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