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도덕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학자 중의 한 사람인 피터스는 도덕 교육의 본질과 목적을 합리적 도덕성과 건전한 인격의 형성에 있다고 보았다. 이때 인격은 그것이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자신의 도덕 생활을 위해 규범을 정하는 입법적 기능과 신념 또는 규범에 따라 도덕적 의무나 선행을 행하는 집행적 기능 그리고 집행적 기능이 실패했을 때의 자기 징벌과 갈등 사태에서 입법의 원리에 따라 판결하는 심판적 기능이 그 것이다.
피터스는 이러한 건전한 인격으로서의 바람직한 도덕성이 세 단계를 거쳐서 발달하는 것으로 보았다. 첫째는 자아 중심적 단계로서 도덕 규칙을 자기중심적 관점에서 보고 행동하는 특징을 보인다. 두 번째는 규칙 준수의 단계로서 도덕 규칙의 타당성에 대한 관념은 없으나 규칙을 그 자체로서 바라보고 이에 순응하는 태도를 갖게 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자율성의 단계에 이르는데 이 단계에서는 도덕 규칙을 그 타당성과 적절성의 측면에서 반성적,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받아들이고 또 그것에 기초항여 도덕 규칙에 대한 자기 자신의 진실되고 진정한 신념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건전한인격으로서의 바람직한 도덕성을 형성하기 위해 피터스는 먼저 타율적, 인습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합리적 도덕성으로의 발달을 도모하는 일이 순리임을 강조한다. 말하자면 사람은 먼저 그가 속한 사회의 도덕 규칙과 생활양식에 적응하여 일정한 가치관과 태도, 행위 성향을 형성해 가는 가운데, 점차 이성이 발달하면서 도덕 규칙의 의미와 근거에 대한합리적 이해를 통해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자신의 합당한 판단과 결정의 토대 위에서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힘을 길러 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피터스는 이러한 도덕 교육의 원리를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적 관점을 요약하여 아동들은 전통과 습관의 뜰을 지나 이성의 궁전으로 들어갈 수 있고 또 들어가야만 한다고 표현하였다.
피터스의 이러한 관점은 도덕적 습관 형성으로부터 도덕적 이성 계발로 진보하는 것, 그리고 도덕 교육에서의 내용 학습으로부터 형식 학습으로 발전하는 것 등을 도덕 교육적 원리로 강조하는 데까지 나아가게 되는데, 여기서 대두되는 문제는 바로 도덕 교육의 역설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즉, 습관과 이성, 내용과 형식은 서로 이질적인 것인데 어떻게 해서 전자로부터 후자로의 발전이 가능해질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그러나 피터스는 이 역설이 얼마든지 해소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습관의 계발과 이성의 함양 사이에 그리고 내용의 학습과 형식의 학습 사이에 연계와 조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합리적으로 도덕 교육에 접근하는 방법으로 극복이 가능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속적이면서도 보다 질 높은 수준으로의 발전을 도모해 가게 된다는 것이다.
피터스는 이와 같은 도덕 교육의 원리를 중시하는 간운데 도덕 규칙과 원리에 대한 학습, 합리적 열정의 함양, 그리고 인격 특성을 이루는 덕성의 계발 등을 강조하였다. 먼저, 도덕 규칙으로서는 기본 규칙과 상대적이고 특정한 규칙 및 절차적 규칙 등을 그리고 도덕 원리로서는 공정, 이익의 고려, 자유, 인간 존중의 원리 등을 제시하면서 이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통한 내면화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다음으로 그러한 도덕 규칙, 원리에 대한 신념화를 도모하고 이의 실질적인 실천을 담보해 내기 위한 정의적 요소로서 이른바 합리적 열정을 계발하는 이링 중요하다고 보았다. 말하자면 합당한 도덕 규칙과 원리에 헌신하고 그것을 진실되게 추구하는 동기를 길러 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콜버그류의 인지적 도덕 발달론에 기초한 원리적 도덕성의 문제와 한계를 너멍 도덕 교육에서는 인간의 구체적인 도덕적 자질과 품성의 계발, 도덕적 습관의 구축, 그리고 인격 도덕성의 형성을 위한 도덕적 덕의 육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그가 중시한 덕들은 네 가지로 구성된다. 시간 지키기, 청결 단정, 정직, 검소, 예절과 같은 특수한 덕들과 행동의 동기가 되는 연민과 같은 덕들, 권리나 제도 등과 관련된 보다 일반적 고려를 포함하는 정의, 관용, 사리 분별과 같은 인위적인 덕들, 그리고 사람의 비도덕적 본성에 부딪혀 발휘되어야 할 것들로서 용기, 통합성, 인내 등과 같은 보다 높은 수준의 덕들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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