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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덕교육론

도덕과 직접적 가치 전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by ⓨⓐⓝⓖ 2023. 3.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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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교사가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직접 제시하고 강조하여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에게 이를 내면화, 태도화, 행동화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방법을 가르킨다. 이러한 직접적 가치 전수 방법은 도덕과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 규범을 제시하고 이를 받아들여 내면화하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한다는 특징이 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강요하거나 주입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보다는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특성상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그 의미와 근거를 밝혀 알게 하고 합리적으로 이해시키려 하는 것이다. 특히 이 방법은 무엇이 옳고 그르며 어떤 가치와 규범에 따라 도덕적 삶을 살아야 마땅한지를 분명히 가르치고자 한다는 점, 학습의 결과 학생들의 가치관과 행동에 분명한 변화와 개선, 증진이 있기를 지향한다는 점, 그리고 사회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여 거넌한 도덕인으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으로서의 토대를 굳건히 하고자 한다는 점 등이 주요 특징이 된다.

 

 강의법 또는 설명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 기법으로 주로 교수자의 언어적 강화를 통한 설명과 해설로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 가치 규범을 학습하게 하는 기법이다. 강의법은 핵심적인 학습 내용을 체계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학습자가 이해를 못 했을 경우 되풀이하여 설명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수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는 특성이 있다.

 도덕 이야기법은 도덕적인 이야기에서 참되고 가치가 있는 삶이 무엇인지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을 말한다. 즉, 교훈적이거나 감명 깊은 이야기로 도덕 모형을 제공하는 동싱 ㅔ도덕적 가치 규범에 관한 학생들의 도덕적 이해나 사고, 판단을 심화시키고 감동 감화로 학생들의 실천 의욕을 증진하는 방법이다. 도덕 이야기법에서는 말로 하는 이야기, 글로 읽는 이야기, 영상물에 의한 이야기 등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가 가능하고, 도덕적 이해를 위한 이야기, 판단을 위한 이야기, 모범 본받기를 위한 이야기 등등 그 종류 또한 다양하다. 그리고 이야기의 주체도 교사, 학생, 제3의 자원 등 여러 가지로 모색될 수가 있는데, 특히 학생들이 주체가 되면 저자 의식이 발달하고 가치의 내면화가 더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덕 이야기법은 도덕적 자기 경험 이야기하기와 같이 활용할 때는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정보 통신 기술 활용법은 현대의 발달한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정보 통신 기기의 자료를 이용하여 도덕적 가치 규범을 지도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단순한 언어적 상호 작용이나 활자, 간단한 학습 자료에 의한 도덕과 학습 지도를 넘어, 구체적이고도 생생한 시청각적 경험을 통한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데 유리하다. 정보 통신기술을 활용한 도덕과 학습 지도의 특징은 한마디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로 극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자칫 관념적, 추상적 가치 전달에 빠지기 쉬운 도덕과 교육의 결함을 극복하게 해 주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 그리고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방법은 뒤에 나오는 간접적 가치 탐구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모형 제시법은 바람직하고 본받을 만한 도덕적 인간 모형 또는 도덕적 삶의 모습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를 모방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사회 학습 이론에서는 모델이 행하는 행동과 그 행동에 수반되는 결과를 관찰하는 대리 경험 또는 간접 경험으로 일정한 행동이나 태도가 효과적으로 습득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모형 제시법은 바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직접적인 모방으로 바람직한 행동이나 태도를 유발, 형성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형 제시에 의한 학습은 간접 경험과 관찰 학습에 강화 요인을 수반하게 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더욱 크게 높일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종류의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서법은 좋은 내용을 읽고 생각하고 논의하는 활동을 거쳐 깊이 깨치고 판단하며 바람직한 가치,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가치 탐구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가르치고자 하는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읽기 자료를 다양한 분야에서 비교적손쉽게 구할 수 있고, 여타의 방법과 결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 사회의 도덕적 전통과 역사를 전수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도덕적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키는 데에도 공한한다. 도덕적 읽을 거리를 읽는다는 것은 인간과 사회의 다양한 체험, 사상, 감정, 지혜, 용기, 가치관 등을 접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도덕에 관한 좋은관념을 형성하게 하고 바람직한 사람의 지표를 설정하게 해 주는 중요한 기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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