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합성의 원리란 수업 목표와 내용, 방법 사이에 논리적, 실제적 일관성과 통일성이 이루어져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어떤 방법이든지 그것이 독립된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지도 방법을 선택할 때에는 도달하려는 목표와 다루는 내용의 성격을 잘 살펴 그것에 적절한 수단을 취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인지화의 원리란 도덕 수업을 통해 옳고 좋은 삶에 대한 지적 기반을 잘 마련해야 함을 뜻한다. 따라서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무엇을 해야 하고 또 하지 말아야 하는 지, 그 이유와 근거는 무엇인지 등을 명확히 알고, 나아가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옳고 좋은 행동이 무엇인지 바르게 사고하여 판단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심정화의 원리란 어떤 도덕적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이를 지적으로 이해하고 도덕적 문제 사태에서 바르게 판단하는 정도를 넘어, 그 가치 규범을 좋아하고 이를 기꺼이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과 열정, 의지를 지니도록 이끄는 학습 지도의 원리이다.
행동화의 원리란 교사가 도덕과 학습 지도 과정에서 학생들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알고,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욕을 지니게 함은 물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생활 장면에서 그 가치 규범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가도록 그에 필요한 행위 성향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원리이다.
통합성의 원리란 도덕적 가치 규범을 지도함에 도덕적 덕성과 인격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이 조화롭게 형성되도록 지도 방법과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는 원리를 말하는 것이다. 앞에서 도덕과 학습 지도가 인지화, 심정화, 행동화의 원리에 따라야 함을 보았다. 도덕과 수업에서는 이들 세 측면을 조화롭게 형성하려는 노력 또한 기울여야 한다.
지적 도덕적 발달 단계 고려의 원리는 학생들의 인지적 도덕적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그 특성에 맞는 적절한 학습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종합해 볼 때 대체로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어떤 도덕적 가치 규범을 제시하고 이를 모방하거나 수용하게 하면서 칭찬, 시인, 보상과 같은 강화 기제나 벌 등을 적절히 활용해 반복, 실천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러나 고학년으로 갈수록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도모하고 건전한 신념화를 꾀하는 동시에 스스로 판단하고 합리적으로 결정, 선택한 후 이를 실천에 옮기도록 하는 방법을 추구해야 한다.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는 도덕과 교육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발견하며 창조하는 가운데, 앎을 재구성하고 깊이 깨달아 주체적인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자 하는 원리이다. 이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활동으로 재구성 또는 발명이나 창조되는 것이라고 보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 맥을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주체적 자각화와 개별화의 원리는 학생 개개인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주체적으로 자각하여 자신의 도덕적 신념과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과 학습 지도는 대체로 학급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면 도덕적 가치 규범에 대한 이해와 신념화가 집단 수준에서 대체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수준에서 그칠 때가 많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의 궁극적인 도달점은 학생 개개인의 마음과 생각, 행동의 구체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데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학생 개개인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주체적으로 깊이 깨닫고 자신의 도덕 생활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구체성과 현실성의 원리는 도덕과 교육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것과 연관되어 이루어져야 함을 뜻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문제와 경험, 다양한 사회적 쟁점들을 지도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면서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논의해 보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렇게 할 때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도덕적 감수성과 도덕적 안목을 길러 주는 동시에 도덕과 교육의 사회적 적절성을 제고하는 데도 이바지하게 된다.
능동적 참여와 토론 학습의 원리는 도덕과의 학습 지도가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와 토론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을 말하는 것이다.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 교사가 자신의 도덕적 견해를 강요하거나 주입하기보다는 될 수 있는대로 학생들이 스스로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발표하고 논의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등이 촉진되고 발달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다.
반복과 계속성의 원리는 도덕과 학습 지도에서 바람직한 도덕적 가치 규범에 준거하는 도덕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습관화되도록 반복해서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리이다. 어떤 가치 규범에 준거한 삶의 자세가 하루아침에 성숙할 수는 없고, 반복해서 실천해야 그것이 행동 성향으로 정착될 수 있다.
집단 활동의 원리는 학생들이 동료 집단 속에서 도덕적 가치 규범을 같이 탐구하고 준수하는 활동을 많이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말한다. 집단 활동은 어떤 가치나 태도를 형성할 때 개별적 활동으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예컨대, 협동 학습과 집단 사고에 의한 문제 해결 경험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학교, 가정, 지역 사회의 연계에 의한 지도의 원리는 도덕과를 통한 지도가 연계 확대되면서 유기적인 관계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뜻하는 것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듯이 도덕과의 학습은 실제 생활과의 연계 속에서 반복적, 누가적으로 실천하고 체험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학습, 학교생활과 가정 및 지역 사회와의 연계 지도는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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