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도덕적 가치 규범과 생활과의 관련성 파악과 학습 의욕 제고 및 학습 방향 인식 등이 주된 활동을 이루게 된다. 문제의식 갖기, 학습 동기 일으키기, 학습 목표 또는 학습 문제 인식하기 등의 활동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겠다. 문제의식 갖기에서는 그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가치 규범을 생활 경험과 관련지으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인식하게 하고, 학습 동기 일으키기에서는 이러한 생활 속의 도덕적 측면 인지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습의 핵심 방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면서 학습 및 탐구 의욕을 높이도록 한다.
가치 사례 제시 및 관련 규범 파악
가치 사례 제시는 보통 도덕 교과서에 실려 있는 것을 많이 이용하지만 교사의 관심과 노력에 따라서는 교과서 외에서도 얼마든지 구할 수 있다. 생활ㅈ 주변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 예화 신문 기사, 생활 작품, 일기, 동화나 문학 작품,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한 부분 등이 그것이다. 가치 사례를 제시하느 방식도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지문을 그냥 읽기도 하고, 그림 자료로 제시하기도 하며, 역할극으로 제시하기도 하고, 인형극으로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도덕 가치 사례를 제시한 다음에는 그 사례의 내용을 분석하면서 어떤 도덕적 가치 규범이 관련 있는지를 파악하도록 이끈다. 관련 가치 규범을 찾아내 확인하도록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데 왜냐하면 이 일이 선행되어야 그 다음 단계에서의 도덕적 가치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탐구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관련 가치 규범을 찾아낼 때 저학년에서는 보통 규범적 진술로, 고학년에서는 규범적 용어로 표현해 보는 것이 좋다.
가치 규범 탐구 및 이해의 심화
가치 규범에 관한 본격적인 탐구를 시도한다. 이때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도덕적 지식을 얻고 이해를 형성해야 할 것들은 인지적 측면의 요소 중 도덕적 지식 이해와 관련된 것들이다. 이 단계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절차에 의한 수업의 전체 과정 중에서도 특히 신념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 단계를 지나면서 다양한 학습 활동과 노력을 통해 우리가 따져야 할 선과 도덕적 의무가 무엇이며 어떤 이유에서 요청되는지, 우리는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등등을 따져 보면서 도덕적 삶에 관한 앎의 주관화와 공통화, 초점화를 이루도록 한다.
특히 이 단계에서 교사가 해야 할 일과 관련하여 다음 몇 가지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우선 그 시간에 다루는 해당 도덕적 가치 규범의 의미를 학생들이 바르고 명확하게 이해하게 하는 일이 중요하다. 학생들에게 해당 가치 규범의 의미를 바르게 이해시키고자 할 때는 사전을 놓고 낱말의 뜻풀이하는 식이 아니라, 규범을 나타내거나 그것에 반대되는 행동 사례들을 많이 들고 음미하면서 아동들이 스스로 규범의 의미를 규정지으며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다음 가치 규범의 중요성, 타당한 근거 등에 대한 정확하고도 합리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일이 중요하다. 이는 그 가치 규범이 중요하고 필요한 이유와 그것이 존중되고 소중히 지켜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앎은 가치 규범에 대한 합리적 이해와 확신, 그리고 높은 실천 의욕을 가지게 하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된다. 또한, 그 가치 규범과 관련된 도덕 원리, 도덕적 지혜, 윤리적 학설, 도덕적 사실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일도 중요하다.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이 단계에서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도모하고 실천 동기를 강화하는 등 도덕적 정서와 의지를 심화하면서 도덕적 심정ㅇ르 깊고 풍부히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도덕적 존재로 성장하고 성숙하는 일은 자기 성찰과 이를 바탕으로 한 꾸준한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학습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그 시간에 다룬 도덕적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평소 자신의 생활이 어떠했는지 등을 돌이켜 보고 반성하면서 잘한 점과 잘못한 점은 무엇인지, 잘못이나 부족한 점이 있다면 이를 어떻게 고칠 것인지를 생각해 보도록 실천 계획을 세우면서 의지를 다지는 것도 유용한 활동이 될 수 있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마지막으로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추구 단계는 일련의 도덕 수업 후 이를 종합 정리하고 그 가치 규범을 일상생활에 확대 적용하면서 지속적인 실천을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이다. 이 단계는 더 작은 몇 개 부분으로 다시 세분될 수 있는데, 예컨대 학습 내용 정리하기, 후속 학습 과제 부여하기, 일상생활에 확대 적용하기, 지속적 실천 장려하기, 습관 형성 추구하기 등과 같은 것이 그 예가 된다.
'교육 > 도덕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 교육의 도덕 사회화론 관점을 알아보자 (0) | 2023.03.31 |
---|---|
가치 판단 중심의 수업 과정 절차 알아보기 (0) | 2023.03.30 |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지도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30 |
도덕과 간접적 가치 탐구 학습 지도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30 |
도덕과 직접적 가치 전수 학습 지도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