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입 단계에서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절차에서와 같이 그 시간에 학습한 것과 관련하여 문제 의식을 느끼고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동시에 학습 목표나 학습 문제를 잘 인식하도록 이끈다. 가치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거나 주입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탐구하고 판단하도록 최대한 돕는다는 것을 기본 관점으로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문제의식과 학습 동기를 불러일으킬 때도 될 수 있으면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관련지으면서 이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학습 문제를 인식하고 동기를 불러일으킨 다음에는 문제 사태를 제시하고 이를 분석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문제 사태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먼저,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어떤 문제에 대한 해결 또는 의사 결정 등을 도모하지 않고 다양한 의견이나 관점이 존재함을 단지 살펴보기만하거나 다양한 견해나 아이디어들ㅇ르 내놓고 검토하고 소통하고 논의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선악이 부딪치는 단순한 문제 사태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해 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반면에 선과 선이 부딪치는 문제 사태에서 보다 큰 선과 작은 선을 구분하여 위계화하거나, 양 가치가 최소한의 손상을 받는 선에서 조화를 이루어 내도록 하거나, 제3의 대안을 창출하여 부딪치는 가치 갈등이 해소되도록 판단, 결정하게 하는 유형도 있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악을 방지하고 선 자체를 증진시키는 문제 해결의 유형을 경험, 학습하게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물론 이상의 여러 가지 유형의 문제 사태를 모두 그리고 반드시 다룰 필요는 없을 것이다. 오히려 그보다는 학생들의 지적 도덕적 발달 정도, 가치 규범의 특성 등을 고려하면서 그 판단 형태와 활동의 종류를 하나 또는 그 이상으로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문제 사태가 학생들의 사고 능력 및 경험 범위에 맞으면서 해결이 너무 어렵지 않은 것으로 제시하는 일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아주 높은 도덕적 사고 판단력이나 복잡한 가치 갈등 해결 능력의 육성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 사태가 제시된 다음에는 그 사태의 성격을 분석하고 어떤 가치 규범이 관련 있는지를 파악하도록 이끈다. 해당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은지,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고 결정하려면 먼저 그 문제 사태의 성격이 어떤 것이고, 어떤 도덕적 문제와 관련되어 있는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대체로 관련 규범을 찾는 일은 문제 사태를 제시하고 그 개요를 파악하는 일과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도덕 판단 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이 단계에서 중요하게 이루어져야 할 교수 학습 활동과 관련하여 우선 도덕적 가치 판단 수업의 본질로부터 요청되는 것들을 잘 추구할 필요가 있다. 가치 판단이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것 또는 무엇을 해야만 한다는 것 등을 나타내는 진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가치 판단 중 특히 도덕적 선과 의무 등에 대한 당위적 판단을 도덕적 가치 판단 또는 간단히 도덕 판단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도덕적으로 옳고 그름이나 좋고 나쁘거나 해야 한다거나 하지 말아야 한다는 등의 당위적 주장이 담긴 가치 판단을 도덕 판단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도덕 판단을 포함한 모든 가치 판단이나 주장, 견해 등이 제기되면 언제나 그 진위를 문제 삼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삶이 그릇된 것을 멀리하고 참된 것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이땐 그 진위를 가리는 일과 관련하여 요청되는 것을 잘 다루는 일이 중요하다. 즉, 정의적 판단의 경우에는 그것에 사용된 개념, 용어 등의 의미가 해명되어야 하고, 명제적 판단의 경우에는 그것에 더하여 한편으로 그 판단이나 주장의 결과가 어떠할지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이 상위의 원리나 가치 규범으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지 등에 관한 확인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도덕과에서 가치 판단 수업을 하면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또 다른 요소는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 판단력을 증신하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그드릐 생활 경험과 지적 도덕적 발달 수준에 맞는 문제 사태를 놓고 생각해 보도록 하되, 사고와 판단의 타당한 이유, 근거를 제시하면서 상위 도덕 원리로부터 연역적으로 또는 행위가 가져올 결과로부터 귀납적으로 추론하고 판단해 보게 함으로써,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증진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도덕 원리, 규칙, 가치 등을 도덕적 문제 사태에 적용해 보거나 그 사라태르 해결하는 데 관련있는 원리나 규칙, 가치 등의 관계를 잘 파악하면서, 무엇이 바람직한 원리와 기준에 따른 행동인지, 어떤 행동이 최선의 좋은 행동이 될 수 있는지 등을 깊이 생각하고, 판단, 결정하는 학습 경험을 해 보도록 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도덕적 추론 능력을 기르도록 학습 활동을 이끌어 가는 일도 중요하다. 도덕적 추론은 무엇을 좋은 도덕적 이유로 채택하고 무엇을 그 근거로 하지 말아야 하는지를 심사숙고하는 것이다.
나아가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증진하고 문제 해결의 과정, 절체에 익숙하도록 학습을 이끄는 일 또한 중요하다. 이와 관련된 능력을 짚어 보면, 문제 사태를 도덕적으로 바라보는 안목, 문제 사태에서 갈등하는 가치를 가려내고 그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문제 사태에 관련된 타인의 감정과 느낌을 고려하는 능력, 의사 결정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실적 정보와 지식을 얻고 이를 적절히 다루는 능력, 다양한 도덕적 사고와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 대안과 결과를 고려하는 능력, 의사 결정의 준거가 되는 가치 원리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비판, 평가, 정당화하는 능력, 의사 결정의 합리적 절차를 알고 이를 적용하는 능력 등을 들 수 있다.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이 단계에서는 자기반성과 성찰을 도모하고 실천 동기를 강화하는 등 도덕적 정서와 의지를 심화함녀서 도덕적 심정을 깊고 풍부히 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도덕적 심정을 강화하고자 자기의 생활을 반성하고 모덤 사례를 접하며 감동 감화를 얻고 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실천 의지를 강화하는 데에는 보통 그 수업에서 다룬 가치 규범과 관련이 있는 모범사례를 들면서 감동을 깊게 하게 하고 훌륭한 점을 본받게 하는 방식이 많이 사용된다. 모범 사례로 학교나 학급 어린이의 이야기를 들 수도 있다. 이러한 실천 의지 강화를 바탕으로 학습한 가치 규범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또 이를 꾸준히 실천하도록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나간다.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추구 단계는 지식 이해 수업 과정 절차에서와 같이 학습 내용 정리하기, 후속 학습 과제 부여하기, 일상생활에 확대 적용하기, 지속적 실천을 장려하여 습관화하기, 생화화 도모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그리고 생활에의 확대 적용과 실천 성향 증진을 위해서는 그 시간에 다룬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자신이 행하고자 하는 일들 몇 가지와 그 계획을 설정하게 한 후, 이를 일정 기간 실천하도록 미리 실천 기록표를 마련하여 제공하고 이를 기록하면서 실제 생활 속에서 실천해 가도록 할 수 있다.
'교육 > 도덕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과 평가 방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03.31 |
---|---|
도덕 교육의 도덕 사회화론 관점을 알아보자 (0) | 2023.03.31 |
지식 이해 중심의 수업 과정 절차 알아보기 (0) | 2023.03.30 |
실천 체험을 통한 가치 학습 지도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30 |
도덕과 간접적 가치 탐구 학습 지도 방법 알아보기 (0) | 2023.03.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