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입장에 따르면 도덕교육은 주어진 사회의 규범이나 이상에 일치하는 어떠한 방향으로 행위하도록 개인들을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해야 한다. 도덕적 사회화 이론의 역사적 근거는 뒤르켐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뒤르켐은 도덕교육의 목표가 도덕성의 구성요소들을 발달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그에 따르면 도덕성은 일반적으로 도덕적인 행동을 하도록 자극하는 기질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규율 정신, 집단에 대한 애착, 자율성 등의 세 가지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뒤르켐은 교사들이 이성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비이성적인 방법들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면 도덕적 규칙들을 제시하는 데 있어서 강력한 권위의 사용 혹은 도덕적 규칙들의 위반에 대한 불허의 상징으로서 벌의 사용 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뒤르켐은 도덕 교육의 과정은 어린 아동시기에 주입된 도덕적 권위에 대한 초기의 존중감으로부터 점차적으로 내적으로 스스로 선택한 도덕 지향을 향해 이동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도덕성을 본질적으로 하나의 사회적 기획으로 여겼던 뒤르켐에 따르면 도덕 교육은 일련의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들을 가르치는 것, 도덕적 추론 그 자체의 과정들을 가르치는 것, 또는 도덕적 입장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다. 그에게 있어서 도덕 교육은 어디까지나 주어진 특정한 사회의 집단적 규범과 이상에 일치하여 그 사회의 전체 이익을 위하여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만들 수 있도록 도덕적으로 사회화시키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현대 교육에 있어서 도덕적 사회화 접근은 일반적으로 교육자들이 친사회적 가치들과 행동들을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한다면 그들이 친사회적인 도덕적 성향을 지니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두 가지 중요한 수단들에 의하여 촉진되어질 수 있다. 첫째, 교육자들은 그들의 인격과 행동에 의한 모범적 사례에 의하여 가르쳐야만 한다는 것이다. 즉, 교육자들의 말과 행동이 학생들에게 하나의 도덕적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자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 것인가에 대하여 분명히 해야 하며, 학교 생활을 통하여 학생들이 친사회적 행동들을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둘째, 친사회적인 도덕적 인격은 모범적인 도덕적 기질과 행동을 담고 있는 문학작품을 접하는 것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사회화되어질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이 전체 교육과정에 통합되어 학생들이 특정한 도덕적 이상과 행동기준들을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게 된다면 다른 어떤 방법들보다도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오늘날 도덕적 사회화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학생들에게 전통적 가치들을 직접 가르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들은 도덕교육의 내용은 한 사회에서 중요시 여겨져 왔던 도덕적 가치들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도덕적 습관과 도덕적 행동에 직접 초점을 두고 있다는 데에 특징이 있다. 도덕 교육은 판단이나 결정과 같은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도덕교육을 받는 사람들의 구체적인 행동, 즉 결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교사의 역할을 한 사회의 가치들을 대변하는 창도자로서 설정하고 있으며, 도덕적 가치들을 전수하는 과정에 있어서 교화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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