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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덕교육론

도덕과 평가 방법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by ⓨⓐⓝⓖ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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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필 평가법은 학생들의 덕과 인격 형성, 발달과 관련하여 그 성취 저도를 필답시험으로 측정해 내는 방법을 가리킨다. 이 방법은 주로 도덕적 지식이해, 도덕적 사고판단력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그러나 논문형, 도덕적 문제 해결 검사 형식으로 할 때는 정의적 측면에 대한 측정에도 이용될 수 있다. 지필 검사는 교사 제작 검사와 표준화 검사, 객관식 검사와 주관식 검사, 선택형과 서답형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이 중에서 학교 현장에서 가장 많이 손쉽게 사용되는 것이 주로 선택형과 서답형이다. 전자에는 진위형, 배합형, 선다형 등이 있고 후자에는 단답형, 완성형, 논문형 등이 있다. 그리고 이외에 도덕적 문제 해결력 검사 같은 것도 가능한데, 이는 도덕적 문제 사태와 이에 관한 일련의 질문들을 제시하고 학생이 이에 대해 반응하게 함으로써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도덕 판단적과 합리적 의사 결정력 등을 측정하는 검사법을 말한다. 이렇나 도덕적 문제 해결력 검사에 있어 질문들을 구성하는 방식은 앞에서 살펴본 선택형과 서답형의 여러 가지문제 형식이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면담법은 교사가 학생과 얼굴을 맞댄 상태에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의 도덕 발달 상태와 변화에 관한 여러 가지 자료와 정보를 얻어 내는 방법을 말한다. 면접법은 덕과 인격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 모두를 측정하는 데 적용할 수 있지만, 특히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이러한 면접법에는 구조화된 면접, 비구조화된 면접, 반구조화된 면접 등의 방법이 있다.
 
 자기 보고법이란 조사하고자 하는 어떤 문제에 대해 피험자, 즉 학생이 이에 대해 자기 생각이나 의견을 답하게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기 보고법은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을 관찰하고 평가할 기회가 많이 생기고 또 스스로에 대한 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 보고 방법이 지필에 의해 일련의 질문에 답하는 방식을 취하게 될 때 이를 질문지에 의한 자기 보고법이라고 하는데, 자기 보고법 중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이 이 방식이다. 이 방법은 적은 노력과 경비로 학생들의 도덕 발달에 관한 많은 자료를 모을 수 있다. 또한, 학교 내외에서의 직접 관찰 또는 면접에서는 파악할 수 없고 자아 관여가 높은 학생의 도덕적 경험이나 내면적 움직임, 가치 태도, 도덕적 관심과 흥미 정도, 인격적 특성 및 도덕 생활의 여러 양상을 비교적 깊숙이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자기 보고법으로서는 자유 반응형, 체크리스트형, 등위형, 도덕 생활 평가표 등 여러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평정법은 평가자가 학생의 도덕적 특성을 어떤 척도상의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체 위에 분류, 기록, 정리함으로써 평가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평정법은 어떤 특성의 존재 여부를 따지기보다는 그 정도나 수준을 측정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서, 그 자체가 독립적인 성격을 띤 측정 방법이라기보다는 관찰법, 면접법, 질문지에 의한 자기 보고법 등과 같은 다른 측정 방법에 결합되어 하나의 기법으로 활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평정 척도를 설정하면서 학생의 행동이나 정의적 특성의 의미와 표현을 명확하게 하는 문제 그리고 그 해석상의 오차를 줄이는 문제 등도 신경 써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객관적이고도 신뢰성 있는 평정을 하기 위해서는 평정자의 주관에 따라 자의적으로 평가하지 않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이러한 평정법으로서느 유목 평정척, 숫자 평정척, 도식 평정척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관찰법은 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현상을 주의 깊게 그리고 가능한 한 정확하게 지각하고 기록하는 방법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한다면 관찰법은 교사가 일정한 평가 목적을 가지고 학생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그 관찰한 사실의 구체적인 기록을 근거로 학생의 도덕적 성장과 변화 정도를 평가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찰법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측정 방법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학생 상호 평가법은 넓은 의미의 사회성 측정법에 속한다. 사회성 측정법은 한 집단에서 그 집단 구성원들의 상호 작용 양상이나 집단의 성질, 구조, 의도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서, 분석 방법에 따라 동료 평정법, 추인법, 지명법, 사회적 거리 추정법 등이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도 특히 학교 현장에서 도덕과 평가르 위해 교사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추인법이다. 학생 상호 평가법은 교사가 아닌 학생들의 눈으로 그들 동료 학생의 도덕적 특성을 평가하게 하는 것으로서 뜻밖에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게 확보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학생 상호 평가법을 적용할 때에는 어떤 도덕적 특성을 측정하려는 것인지 명확히 하고 질문의 내용을 쉽고도 흥미 있게 제작해야 하며, 어떤 기준에 따라 판정하거나 선택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제시해야 한다. 또한, 어떤 선택을 하도록 할 때 그 선택의 수와 방법도 명확하게 밝혀 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학급 담임이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결과는 학생들에게 알리지 않도록 하고, 저학년의 경우에는 개별 면접으로 조사하는 것도 한 방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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