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와 그 계열의 라이머 같은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도덕 교육 방안은 교실에서의 도덕 딜레마 토론을 통한 접근과 정의로운 공동체 학교를 통한 접근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도덕 수업에 더 관련되는 것은 전자의 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 딜레마 토론 수업 모형은 바로 이러한 교실에서의 도덕적 문제에 관한 토론을 통해 도덕 판단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된 것이다. 도덕 판단이란 주어진 문제 사태에서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 무엇을 행해야 마땅한 지를 결정,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의 도덕 판단 능력은 낮은 단계에서 높은 단계에 걸쳐 위계화되어 있다. 3수준 6단계론은 이를 가리키는 것이다. 교실에서의 도덕적 토론을 통한 접근의 요체는 그러한 논의와 숙고의 과정을 통해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증진하고 도덕 단계의 진보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때 도덕적 사고력, 판단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선에 관한 앎에 불만족, 인지적 불균형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더 높은 단계와 접촉, 교류하는 일이 중요한데, 이렇게 함으로써 인간의 바람직한 삶에 관한 학생들의 관점을 변화시키고 삶을 재구성하게 하며 도덕적 사고 구조와 판단 능력의 진보를 이루어 가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업에서 교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를 자극하고 촉진할 수 있도록 필요한 발문들을 적절히 하면서 탐색, 교수, 제시, 강조, 안내 등과 같은 일을 해야 한다.
문제 사태는 학생들의 생활 경험을 반영하고 그들의 이해 능력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가상적인 것과 그 학급에서 당면하고 있는 현실적인 문제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 단, 가치 탐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그 문제 사태가 규범 간의 갈등을 내포하고 있는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
도덕적 토론의 도입 단계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이 가능한데, 특히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 왜라는 질문하기,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등은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적이고 자연스러운 사례 활용하기, 실제적 도덕 문제와 가상적 도덕 문제를 번갈아 사용하기 등과 같은 것도 도모해 볼 수 있다. 도덕적 문제 부각하기는 문제 사태에서 중요한 논읫거리를 드러내면서 초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자신의 견해를 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왜라는 질문하기는 자기가 정한 태도의 근가가 무엇인지, 그것이 간으하며 타당한지 등을 간단하게 나마 성찰해 보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는 원래의 문제에 새로운 정보 또는 상황을 부가함으로써 복잡성과 인지적 갈등을 증대시키기 위해 그리고 학생들이 문제에의 직면을 회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되기도 한다.
토론을 도입한 후에는 이를 심화시켜 본격적인 논의 단계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이때 서로 대립하는 주장과 가치 입장, 그리고 그 근거를 중심으로 무엇이 더욱 타당하며 합리적인 해결 방안인가를 따지는 데 중점을 두게 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더더욱 중요하게 대두되는데, 교사는 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에 초점을 맞춰 그것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도록 돕는 일, 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에 대해 추론하도록 하고 또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더나은 방법을 찾도록 하는 일, 학생들이 채택한 사고 과정의 적절성과 부적절성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하는 일, 그리고 학생들이 지금까지 해 온 것보다 더 효과적인 숙고와 문제 해결의 절차르 그들에게 제시하는 일 등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라이머 등이 제시한 바에 따르면 이 단계의 주요 활동은 심층적 질문하기, 인접 단계의 논의 강조하기, 명료화와 요약하기, 역할 채택 강조하기 등으로 구성된다. 심층적 질문하기는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보고 타당한 해결을 도모해 볼 수 있도록 다각도에서 파고드는 질문들을 하는 것이다. 명료화 질문, 특정 문제 탐색 질문, 문제 간 탐색 내지 갈등 해소를 위한 질문, 역할 바꿔 생각해 보기 질문, 보편적 결과 고려해 보기 질문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실천 동기를 강화하고 생활 속에서의 실천을 장려하기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실천 동기 강화는 그 수업에서 다룬 내용과 관련 있는 모범 사례를 제시하고 생각해 보게 하는 등 다양하게 강구될 수 있다. 그리고 자기 생활을 반성해 보고 앞으로 더욱 노력할 수 있도록 실천 동기를 강화해 준다. 그리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한 가치 규범을 생활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이를 꾸준히 실천하도록 관심을 두고 지도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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