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집단 과정과 탐구 과정이 결합한 모형이다. 원래 이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두 부류의 학자들로 부터 도출된 것이다. 하나는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시카고 대학의 셀렌 등의 학자들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 과학 연구 방법으로서의 탐구 과정을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한 미시간 대학의 리피트 등의 학자들이다. 셀렌 등은 학생들은 그 대상이 무엇이든 간에 그들이 탐구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해 도움을 받아야 하는 바 집단 탐구는 이러한 필요에 부응할 수 있으며, 나아가 소집단 탐구를 통해 학생들은 교과목 내용의 학습뿐만 아니라 협동적인 학습 태도도 배울 수 있다고 보았다. 한편, 리퍼트 등은 학생들은 연구하는 과학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하는 바 집단 탐구가 이러한 능력을 기르는 데 공헌할 수 있으며, 동시에 그 같은 경험을 통해 학생들ㅇ ㅣ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 일반화함으로써 지식이 도출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고 믿었다.
이 집단 탐구 수업 모형은 사회과, 과학과 같이사실을 다루는 학습 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 교육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집단 탐구로 학습하면 배우는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 데에도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집단 내에서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논의하고 해결을 추구하는 가운데 떠오르는 생각을 명료화하고 가치를 내면화하여 사회적 상호 작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다 능률적으로 습득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된다. 이 모형의 구체적인 단계와 운영 방법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집단 탐구를 하고자 할 때 우선 할 일은 문제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다. 예컨대, 질서 있는 생활에 관한 수업을 하고자 하면 읽기 자료나 사진,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그것과 관련된 상황을 부각하는 것이다. 이 무제 설정은 이후에 전개될 집단 탙ㅁ구의 과제가 되기 때문에 그 수업을 통해 학습되어야 할 내용과 관련하여 주의 깊게 선택돼야 한다.
문제가 파악되면 이어서 탐구를 위한 집단을 조직하고 탐구 문제를 세분화한 후 이에 어떻게 접근하여 결과를 산출하며 또 그 결과를 어떻게 보고할 것인지 등에 관해 계획을 세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후에는 실질적인 탐구 활동에 들어가게 된다. 이 탐구 활동 기간은 과제의 성격과 계획 여부에 따라 단시간으로부터 더욱 긴 시간까지 다양하게 모색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탐구 활동을 하는 중에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종종 집단 탐구란 모든 것을 학생들에게 맡겨 놓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교사는 탐구 활동이 제대로 추진되는지 살펴보면서 잘못된 방향은 잡아 주고 어려움이 있을 때 격려와 지원 등을 해 주어야 한다.
탐구활동이 끝나면 그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 한다. 이 과정은 경험의 정련화와 공유 및 일반화를 이루어 내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한다. 각 집단은 그들이 탐구한 것을 요약, 정리하고 해석하여 결론을 내리고 그 근거와 이유를 밝히면서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각 집단이 탐구한 결과와 탐구에서 얻은 경험들을 서로 논의하고 교류함으로써 세련화, 내면화될 수 있으며 나아가 최초에 설정한 학습 문제를 중심으로 종합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탐구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고 탐구 활동 및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탐구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발표하고 종합화된 결과를 게시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탐구 활동과 그 결과에 대해 평가도 해 본다. 여러 가지 측면에 대한 반성과 검토를 통해 더욱 나은 탐구를 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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