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이란 간단히 말해 도덕적인 이야기를 하고 듣고 논의하면서 옳고 좋은 삶에 고나해 탐구하는 도덕과 교수 학습의 한 유형을 말하는 것이다. 이 모형은 근래에 들어와 덕 인격 교육이 주목 받으면서 특히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이른 바 내러티브 접근법에 이론적 실제적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모형의 주안점은 도덕적 이야기르 ㄹ통해 가치 규범과 덕에 관한 이해를 심화하고 도덕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력과 판단력을 높이는 동시에, 도덕적 모형의 제공과 감동, 감화를 바탕으로 도덕적 심정을 깊게 하고 실천 의욕과 행동 성향을 증진하고자 하는 데 있다. 도덕 이야기 수업이 중시되는 이유는 이야기가 인간 본질 및 그 존재 양식과 근본적으로 관련 있기 때문이다. 이는 덕 윤리학자 매킨타이어의 논의에서 확인된다. 그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이야기하는 동물로, 이야기를 통해 인간의 삶과 행위를 이해하고 의사소통하며 의미를 부여하고 그 이해를 공유하는 한 편 역사와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간다고 본다.
도덕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이야기와 그것을 통한 지도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우리는 이야기를 통해 의사소통하고 삶과 그 의미를 이해하여 공유하며 선하게 살려는 열망을 가지게 된다. 또한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우리들의 삶이 준거해야 할 도덕 원리와 가치 규범이 무엇이며, 그것을 따르는 삶이 왜 중요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게 된다. 그뿐만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훌륭한 도덕적 삶의 모형을 얻고 덕스러운 인간의 모습을 본보기로 따라 배울 기회와 도덕적 이상을 설정하고 이를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얻게 되며, 우리 사회와 인류의 역사에서 축적되어 온 도덕적 경험과 훌륭한 도덕적 전통 및 지혜를 자라나는 세대에게 전수할 수 있게 된다.
도입 단계는 보통 도덕 수업에서 하는 방식과 대동소이하게 시작된다. 즉, 해당 차시에서 다루고자 하는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생활 속의 가치 사례나 있을 법한 사례 또는 깊이 생각해 볼 만한 거리가 담긴 가치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생명 존중과 관련된 수업이라면 인간 또는 동식물의 생명을 소홀히 하는 사례 같은 것을 제시하고 유사한 경우를 보거나 겪은 적이 있는지, 그때 어떤 느낌이나 마음이 들었는지, 무엇이 문제이며 그 원인이나 배경은 무엇인지 등을 논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문제의식과 학습 동기를 갖고 수업 목표나 탐구 과제를 인식하도록 이끈다.
이어서 도덕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제시하고 그 주요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이야기는 읽기 자료, 듣기 자료, 만화, 시청각 매체, 정보 통신 기술 자료 등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를 제시하는 방식도 교사가 말하기, 학생이 말하기, 이야기 읽어주기, 학생이 직접 읽기, 시청각 매체나 정보 통신 기술로 제시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이야기 자체가 좋은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즉,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것, 갈등이나 극적인 요소가 있는 것, 깊은 감명을 줄 수 있도 도덕적 모범이 되는 것, 이야기의 전개가 짜임새 있고 흥미진진한 것, 학생들의 실제 삶과 연계성이 높은 것 등의 조건들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다라 그에 적절하게 이야기의 길이를 조절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야기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도록 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중요한 활동인데 이는 그 이야기 속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고 사건이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등장인물들이 누구이고 어떤 말과 행동을 했는지 등을 파악해 내는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 담겨 있는 주요 문제와 그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것들이 주요하게 논의할 점들인지 등을 파악해 내도록 하는 일도 중요하다. 이러한 내용 파악 과정에서는 보통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문답법이 많이 활용된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야기의 내용을 파악하는 과정에서 이 단계에서 중시하는 측면, 도덕 의식과 능력 및 성향 요소의 형성을 위해 가치 규범을 제시하고 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일이 제대로 추구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음에는 본격적으로 도덕 이야기와 관련한 가치 탐구 및 자기 연관을 통한 이해 심화를 도모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자기 연관이 중요한 이유는 경험적 실험 연구 결과, 사람들이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일과 관련지어 논의할 때 더 진지하게 참여하고 그들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감동 그리고 내면화가 더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단계에서는 등장인물들에 대한 생각과 느낌 및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발표하고 공유하도록 하는 활동을 주로 하게 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도덕적 이해와 판단, 도덕적 모범을 보고 본받기, 도덕적 가치의 내면화와 의지의 강화 등이 집중적으로 추구된다 하겠다.
도덕 이야기의 등장인물이나 사건 등과 관련하여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과정에서는 무엇이 옳고 좋은 삶인지, 어떤 원리와 규칙 및 가치들을 추구하면서 살아야 하는지, 어던 삶의 모습을 본받아야 하는지 등을 탐구하고 또 판단해야 하는 문제나 사안에 대해서는 올바른 추론과 깊은 사유를 통해 바람직한 결정과 선택을 해 보도록 이끈다. 그리고 자신의 도덕적 경험을 발표하고 논의하면서 공유하는 과정에서는 도덕적 가치 규범과 바람직한 삶의 문제에 대한 자기 연관성을 높여 가치의 내면화를 깊숙이 도모하도록 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 단계에서 성공적인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사전 질문 연구와 준비 및 좋은 수업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자신의 도덕 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의 단계는 바람직한 가치 의식 및 도덕적 능력과 성향의 형성 측면에서 보면 대체로 도덕 가치 규범의 내면화를 보다 심화하고 바람직한 삶의 자세에 대한 주체화와 개별화를 한층 깊이 도모하는 과정이 된다. 일찍ㅇ 태펀 등은 학생들이 자신의 도덕적 경험과 자기 이야기를 구성하여 말할 때 저자 의식과 도덕적 권위가 발달할 수 있다는 점, 가치 의식과 분명한 도덕적 관점 및 도덕적 책임감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다는 점, 그리고 도덕적 사고와 감정 및 행위의 주체화 등을 도모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한 바 있다. 이 단계에서의 주요 활동은 대체로 다음 두 가지 중의 하나가 된다. 하나는 그 수업에서 다루는 가치 규범과 관련하여 자신의 도덕적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다. 전자는 자신이 직접 경험한 바를 바탕으로 도덕적 이야기르 만드는 것이 데 비해, 후자는 직접 경험하지는 않았지만 보고 듣고 읽고 생각한 바들을 바탕으로 상상하여 도덕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다. 어떤 경우이든 이 과정에서 학생들이 인간의 바람직한 삶과 관련하여 자신을 더욱 깊이 성찰하고 어떤 자세로 어떻게 행동하고 생활해 갈 것인지에 대해 나름대로 관점과 태도를 주체적으로 정립하면서 개별화하도록 잘 이끄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말과 글로 표현하기를 위주로 하면서 동시에 만화나 그림으로 나타내기, 표정이나 신체 동작으로 나타내기, 교육 연극에서의 여러 방법 들이나 역할 놀이로 표현하기, 동시 짓기, 일기나 반성문 형식으로 나타내기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정리 단계는 보통 수업에서와 비슷하게 이루어진다. 즉 그 시간에 다룬 가치 규범과 고나련하여 학습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종합 정리하면서 지식과 앎의 정착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그리고 배운 것들을 생활 속으로 어떻게 확대 적용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고 이를 발표하면서 실천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나아가 가치 지 형태의 학습지라든가 수행 평가 학습지, 실천 기록장 또는 실천 점검표, 가정과의 연계 지도 등과 같은 방안들을 적용하여 그 시간에 배운 가치 규범을 실제로 실천해 갈 수 있도록 권장하고 독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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