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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덕교육론

역할놀이 수업 모형 알아보기

by ⓨⓐⓝⓖ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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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할놀이는 샤프텔 부부가 개발한것으로서 학생들이 실제와 비슷한 도덕적 문제 상황과 그 속에서 있을 법한 생각과 행동, 그리고 해결 방안을 직접 연출하고 보고 느끼면서 도덕 학습을 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런 점에서 역할놀이는 하나의 실제 연습이요, 사회 연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러한 역할놀이를 운영하기 위한 소재는 쉽게 얻을 수 있다. 교과서에 나오는 문제 사태나 모범 예화들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다소 변형 또는 각색하여 역할놀이 모형을 적절히 적용해 볼 수 있다. 동시에 교사의 관심과 창의적인 노력에 따라서는 교과서 밖에서 적절한 소재를 들여오거나 이를 학생들 수준과 경험을 고려해 잘 다음어서 활용할 수도 있다.
 
 역할놀이 준비 단계에서는 주로 역할놀이를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문제 상황을 설정하는 일이 중심이 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생활 경험과 관련지어 다루고자 하는 문제나 주제에 대해 역할놀이를 해보고 싶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인다. 예컨대, 정직과 관련하여 어떤 곤란한 상황이었던 경험 등을 상기시키면서 그러한 문제를 다루어 보고자 하는 학습 분위기와 문제의식을 조성하는 것이다.
 준비가 끝나면 임무를 수행해 볼 학생들을 선정한다. 이때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는 학생들의 의견과 자발적 참여에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연기를 적절히 수행할수 있는 학생에게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평소 행동이나 성격과 다른 역할을 맡았을 때, 뜻밖에 이를 잘 소화해 효과를 배가시키는 학생들이 있으므로 이를 잘 고려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모범 답안을 말하는 유형의 학생들은 때로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학생들이 역할을 맡기를 두려워하거나 주저할 때는 적절히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 줄 필요가 있다.
 역할 놀이 참가자를 선정한 다음에는 무대를 설치한다. 무대 장치라고 해서 본격적인 연극 무대와 같이 꾸밀 필요는 없다. 칠판에 그림을 그리거나 붙이고 간단한 소도구를 이용하여 어느 정도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으로도 무대는 꾸며질 수 있다.
 청중의 자세를 잘 준비시키는 일도 매우 중요하며 특히 참여적 관찰자가 되도록 하는 일이 긴요하다. 무심한 방관자나 지나치게 간섭적인 관여자는 모두 바람직하지 못하다. 또한 집중해서 들으면서 놀이 과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속에서 제기된 주장과 의견, 행동 등에 대해 주의 깊게 느끼고 생각하고,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청중이 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연기자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기가 맡은 역할을 시연하면서 다른 역할자가 하는 말과 행위에 대해 반응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연기자의 훌륭한 연기력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역할 수행, 표출되는 생각과 행동, 제시된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이다. 연기자들이 이러한 점에 유념하여 자기의 느낌과 생각, 견해를 나타내도록 지도해야 한다.
 역할놀이르 했으면 반드시 그 과정과 결과에서 일어난 것들을 중심으로 하여 토론하고 의미 있는 역할놀이였는지 평가해 본다. 이렇게 서로의 견해를 주고받으면서 보다 심층적으로 반추해 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 생각을 명료하게 인식하고 심화해 정착시킬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해서 우리는 이 단계를 역할놀이에서 얻은 경험을 음미하고 심화하는 단계라고 부를 수 있다.
 일련의 역할놀이를 한 후 교사와 학생들은 다른 각도에서 역할놀이를 다시 해볼 수 있는 데 이를 재연이라고 한다. 이때 문제 해결의 관점, 방향, 방법 등을 달리 시도해 볼 수 있다. 또한, 배역을 맡은 학생들은 토론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이 내놓은 의견 등을 참조하여 자신의 주장이나 견해를 바꾸어 역할을 해 볼 수도 있다.
 역할놀이의 마지막 단계는 구성원들이 서로 논의하면서 경험을 나누고 일반화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수업 목표와의 관련 속에서 그동안의 역할놀이 과정에서 으미 있게 제기된 점들과 중요한 노점들에 대해 전반적인 노의르 ㄹ시도함녀서 경험과 의미를 공유하고 일반화한다. 한편, 학교 현장에서는 역할 놀이와 함께 역할극도 많이 쓰이는데, 양자는 극본의 제공 여부 및 자유로운 표현 여부와 관련하여 차이가 있다. 즉, 역할놀이는 문제 상황만을 주고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 것인지는 자유롭게 생각하고 판단하여 나타내도록 하는 데 비해, 역할극은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극본을 미리 만들어 그에 따라 말하고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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