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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도덕교육론

가치 분석 수업 모형 알아보기

by ⓨⓐⓝⓖ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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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모형은 도덕적 문제 해결을 위한 합리적 가지 판단과 결정에 대해 지적 경험적접근을 추구하는 데 주요 특징이 있다. 특히 이 모형의 특징은 가치 판단의 합리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실적 증거의 문제를 중시하는 한편 의사결정에 사용된 가치 원리의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한다는 점이다. 맷캐프와 쿰스, 뮥스 등과 같은 이 모형의 주창자들은 가치 문제를 자세히 분석하고 검토하는 목적은 바로 학생들이 가장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들은 학생들이 가치 문제에 대해 심사숙고하게 하고, 그들이 집단 내 타인들과 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가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한편, 합리적 가치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능력과 성향을 발달 시키도록 필요한 학습 경험이 주어져야 함을 주장한다.
 이들에게 있어 인간 사회의 갈등은 사실적 주장의 진실성과 관련성 및 타당성, 그리고 특정 가치 기준의 해석과 판단에 내포된 가치 원리 수용 가능서을 둘러싸고 일어난다고 파악된다. 따라서 이 모형에서는 가치와 관련한 문제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사실적인 근거에 대한 자료 숮ㅂ 및 타당성에 관한 논의도 중요한 단계로 포함된다. 그러나 사실 문제에 의해 해당 가치 문제와 관련된 판단의 경험적 타당성의 근거가 확보되었다 하더라도 곧바로 올바른 가치 결정으로 정당화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바람직한 가치 원리에 입각하고 있는지 검토하는 단계를 거친다. 이것이 바로 가치 원리의 보편화 가능성에 대한 검토로서 새 사례 검사, 포함 관계 검사, 역할 교환 검사 그리고 보편적 결과 검사이다.
 
 수업의 첫 단계는 도덕적 문제 사태를 제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도니다. 이때 문제 사태를 제시하는 방식은 다양하게 모색할 수 있다. 그리고 제시된 문제 사태는 충분히 그리고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한다.
 제시된 문제 사태에 관련된 가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명료화하는 단계로 나아간다. 이때 가치 문제를 분명히 진술하고 그 속에 담긴 용어, 개념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명확히 한다. 이는 가치 문제에 부딪혔을 때 흔히 나타나는 혼란이 진술과 용어의 모호성으로 비롯되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다.
 가치 문제에 대해 자기 뜻을 나타내도록 한다. 자기 뜻은 해당 가치 문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또는 다른 어떤 대안의 제시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입장 설정의 주체는 수업의 형태에 따라 학생 개인 또는 집단일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그것에는 사실적 근거에 의한 주장의 정당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자기 뜻을 뒷받침해 줄 사실적 근거를 진위를 확인하고 타당성을 탐색해 본다.
 잠정적 가치 결정을 하고 그것의 밑바탕에 깔린 가치 원리를 새 사례 검사, 포함 관계 검사, 역할 교환 검사, 보편적 결과 검사 등을 통해 검토하면서 그 정당성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새 사례 검사는 판단에 사용된 가치 원리가 유사한 다른사례에 일관되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것이다. 포함 관계 검사는 그 가치 원리가 더욱 일반적 가치 원리로부터 타당하게 추론될 수 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다. 역할 교환 검사는 가치 원리에 기초한 결정에 따라 심각하게 영향을 받을 개인이나 집단들과 태도를 바꿔 놓고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며, 보편적 결과 검사는 모든 사람이 그러한 가치 원리에 따라 행동할 경우 보편적으로 나타날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를 검토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이 의거한 가치 원리가 타당한지를 검사한 다음에는 입장의 수정 및 의사의 결정 단계로 나아간다. 학생들은 자신의 주장에 결함이 있거나 정당성이 부족한 경우 이를 수정하면서 더욱 타당한 관점에 입각한 가치 판단 또는 의사 결정을 추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가치 분석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내린 타당한 가치 판단이나 의사 결정과 관련해서 실천 동기르 부여하고 또 구체적인 생활 속에 확대 적용하면서 실천해 나가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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