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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생활지도

인간주의 상담이론(비지시적 상담, 내담자 중심 상담)

by ⓨⓐⓝⓖ 2021.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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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주의 상담이론의 개념

 인간주의 상담은 내담자 중심으로 상담자는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도록 하는 상담방법이다. 실현화 경향성(자아이론, 성장이론)은 누구나 자신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으며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한다. 자신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자신의 모든 능력을 개발하려는 경향성이다.

 

 

인간주의 상담의 기술

  • 존중(무조건적이고 긍정적인 존중) : 내담자를 한 인간으로 보고 무조건적이고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관심을 기울이고 존중한다.
  • 진실성(순수성) :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 태도, 행동에서 느끼는 것, 경험하는 것을 회피하지 않고 내담자에게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다.
  •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행동, 사고, 감정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 그것을 정확히 내담자에게 반응 또는 전달하는 것이다.
  • 의사소통 : 존중, 일치, 공감이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에 조건 없이 이루어졌을 때 건설적이고 바람직한 대화가 전개된다.
  • 구체성 : 내담자의 이야기 내용에 피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깔려 있는 핵심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 직면 : 내담자의 불일치를 지적하는 것이다. 불일치나 모순, 자기파괴적 태도와 신념 그리고 게임이나 속임수, 은폐 등을 지적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 자아개방 : 상담자의 경험, 생각, 가치, 느낌, 태도, 개인적인 사항 등에 대한 정보를 내담자에게 공개하는 것이다.
  • 즉시성 : 내담자나 상담관계에 관한 감정을 상담자가 즉각적인 형태로 반응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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