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팀-성취 배분: STAD
학생을 여러 모둠으로 나눈다. 각 모둠은 동일한 학습 과제와 필요한 자원을 부여받는다. 교사는 1차 연습 시간을 제시하고 팀별로 연습하도록 한다. 이 시기가 끝나면, 그 동안에 학습한 내용에 대해 시험을 치룬다. 시험은 필기 시험, 퀴즈, 또는 기타 다른 형태의 수행 평가로 이루어진다. 모든 팀원들의 점수가 합쳐져서 팀 점수가 된다. 팀 점수를 공개하고, 교사는 협동 과정에 대해 학생들과 토론하고, 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도록 조언한다.
그 다음, 팀은 동일한 과제를 다시 반복해서 연습한다. 이때 팀은 협동심을 강조하고 모든 팀원들의 점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2차 연습시간이 주어지는데, 이 때 모든 팀원들과 팀 점수가 1차 시험보다 높아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두 번의 시험에서 향상도에 따라 팀 점수가 부여된다. 개인별 점수는 발표되지 않고 팀 점수만 발표되므로, 팀내의 협동을 유발한다는 특징이 있다.
팀 게임 토너먼트: TGT
학생들을 팀별로 나누고 팀별로 학습과제를 1차 연습한다. 1차 연습이 끝나면 팀별로 시험을 본다. 각 팀에서 1등, 2등, 3등, 4등 점수를 받은 사람은 다른 팀에서 같은 등수인 학생의 점수와 비교한다. 즉 1등은 1등끼리, 2등은 2등끼리 점수를 비교하는 식이다. 각 비교 쌍별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학생에게 일정한 상점을 부여한후 2차 연습을 한다. 연습 후에 다시 시험을 보고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같은 등수끼리 점수를 다시 비교한다. 게임이 끝난 후에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팀이 승리팀이 된다. 그 과정에서 팀원 사이의 협동이 조장된다. 이 방법의 가장 좋은 점은 운동기능이 낮은 학생들도 자기 팀을 위해 무엇인가를 공언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다.
팀-보조 수업: TAI
교사는 팀을 선정한 후 학생에게 수행 기준과 학습 과제가 제시된 목록을 제공한다. 이 목록에는 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기술과 지식 영역을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팀원들은 혼자 또는 다른 팀원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그 과제들을 연습하게 된다. 학생이 수행 기준에 따라 과제를 완수하면 다른 팀원이 과제 수행 여부를 체크한다. 학생은 다음 과제로 이동한다. 팀 성적은 매주 각 팀들이 수행한 과제 수를 점수로 환산하거나 개인별로 시험을 본 후 개인 점수를 합산하여 계산한다.
직소 방식
협동학습의 대표적인 교수 전략 중 하나인 직소 방식은 일반적으로 두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학생들은 팀으로 나뉘어지고, 각 팀별로 여러 과제를 익힌다. 테니스 단원의 경우 a팀은 포핸드 드라이브의 요소와 단서를 학습하고, b팀은 백핸드 드라이브, c팀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 등을 학습한다. 모든 팀원은 자신의 팀에 할당된 과제를 익힌 후, 교사가 되어 다른 팀에게 그 내용을 가르쳐준다. 즉, 포핸드 드라이브를 익힐 때 a팀이 교사가 되어 b팀과 c팀에게 가르쳐준다. 평가는 다른 팀을 지도하는 지도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각 팀원들이 주제 또는 기술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 세부 요소들을 익히게 된다. 즉, a팀에서 학생1은 포핸드 드라이브, 학생2는 백핸드 드라이브, 학생3은 게임 규칙과 점수 계산법을 익힌다. b팀과 c팀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 팀원이 할당된 학습 내용을 익히면, 각 팀에서 동일한 주제나 기술을 학습한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전문가 집단은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공유하게 된다. 전문가 집단 모임 후 전문가들은 원래 자신의 집단으로 돌아가 배운 것을 다른 팀원들에게 가르쳐 준다. 이러한 방법들은 동료 교수를 통하여 다른 학생을 가르칠 수 있다.
집단 연구: GI
이 전략은 팀이 학습 과정에 협동하고 학습 결과를 공유하는데 사용된다. 팀이 선정되고 과제가 할당되면 팀들은 3주안에 과제를 완성해야 한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이나 그 외의 시간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 발표는 단체 프로젝트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때, 포스터, 콜라주, 비디오 테이프, 컴퓨터 그래픽, 보고서 등 여러 가지 매체를 이용한다.
'교육 > 체육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의 일반적 특성 (0) | 2023.04.04 |
---|---|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의 이론적 기초 (0) | 2023.04.04 |
체육과 협동 학습 모형의 기초 (0) | 2023.04.04 |
체육과 개별화 수업 모형 (0) | 2023.04.04 |
체육과 동료 교수 모형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