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던 게임 수업은 학생이 게임을 운영하고 즐기는 점에 있어서 교육적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이에 비해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은 학생의 게임에 대한 흥미 유발, 경기 상황에 대한 풍부한 이해, 게임 능력의 향상 등을 성취할 수 있게 하는 수업 방법이다. 즉, 이해 중심 게임 수업은 개개의 기능을 학습하기 전에 게임 상황을 먼저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어떠한 전략과 기능이 요구되는지를 알게 된다는 관점을 갖고 있다.
이해 중심 게임은 분절적인 기능 지도 후 게임을 가르치던 전통적인 수업 방식의 대안으로 제시되었다. 사실 전통적인 게임 수업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있었다.
첫째, 운동 기능의 수행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까 성공을 맛보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둘째, 운동 기능은 뛰어나지만 운동 기능을 다재다능하게 활용하지 못하거나 상황 판단력이 그다지 발달하지 못한 학생들이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한다. 셋째, 수업 시간에 가르쳐진 운동 기능들이 실제 시험을 할 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한다. 넷째, 기능습득 기간에는 동기 유발이 잘 되지 않는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은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부분적인 기능의 학습보다는 게임을 실제로 행하는 가운데 필요한 전략 및 전술을 강조하는 수업 방법이다. 즉, 이해 중심 게임 수업은 기술에서 전술로, 어떻게에서 왜로의 게임 학습이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결과적으로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에 의한 게임 지도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첫째, 학생의 측면에서 게임 참여와 흥미의 증대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전술과 전략에 대한 이해를 갖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게임에 참여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수업 내용을 보다 잘 이해,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생들은 전략과 전술의 인지를 통해 이를 수행하기 위한 기능 연습의 필요성을 스스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게임 상황 속에서 자신의 기량을 펼치고, 팀 동료들과 협동하기 위해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익혀야 하는지 스스로 판단하게 될 것이다.
셋째, 학생들은 게임 상황에서의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려는 노력을 통해 다른 종류의 게임 수업에서도 전이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교사는 학생들을 실제적인 게임 상황에서 지도함으로써 게임의 규칙, 전술 등에 대해 보다 체험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능력이나 흥미에 맞는 다양한 게임 전략과 전술을 개발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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