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방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게임을 하는 동안 기술을 잘하는지 못하는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전략에 초점을 두어 지도해야 한다. 즉,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방법에서는 전략을 인식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도 게임 유형별 전략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피하기형 게임의 전략
- 균형을 유지하고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 자세를 취한다.
- 다양한 속임 동작을 사용한다.
- 몸을 피하기 위해서 빠르게 방향 및 속도를 바꾼다.
- 앞, 뒤 옆 등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한다.
목표물 맞히기형 게임의 전략
- 자신감이 생기고 여유있게 될 때까지 시간을 보내도록 한다.
- 서두르지 않고 스스로 언제 시작할지를 결정한다.
- 자신의 기술 및 상황을 고려하여 정확성이 떨어지더라도 높은 점수를 추구할 것인지, 아니면 점수가 낮은 목표물을 안전하게 맞힐 것인지를 평가한다.
- 가능한 한 목표물에 집중한다.
네트형 게임의 전략
- 물체를 최대한 빈곳으로 보낸다.
- 물체를 받기에 가장 좋은 위치로 이동하여 경기한다.
- 팀원과 공간의 범위를 나누어 방어한다.
- 팀원과 협동하기 위하여 서로 의사소통 한다.
영역 침범형 게임의 전략
-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위치 변화를 통하여 빈 공간을 만든다.
- 공간을 방어하기 위하여 수비수는 수비하기에 유리한 곳으로 옮긴다.
- 상대방이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물체를 조작하지 못하도록 방어한다.
- 특정 지역에 도달하거나 득점을 획득할 수 있도록 공을 더욱 유리한 공간으로 이동시킨다.
- 팀 동료와 효율적으로 상호 협력한다.
필드형 게임의 전략
- 공을 빈 공간으로 보낸다.
- 수비활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곳으로 이동한다.
- 동료를 지원할 수 있는 위치로 움직인다.
게임 선택 시 고려사항
- 가능한 한 많은 학생이 게임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활동의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 게임이 유용해야 한다.
- 다양한 기능 수준을 가진 아동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 아동들의 발달 원리에 부합되어야 한다.
- 숙련되고 효과적인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 이전의 지도내용과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 조직 시 고려사항
- 어떠한 유형의 게임을 먼저 시작할지를 결정한다.
- 게임은 이후의 게임과 관련되어 조직해야 한다.
- 경기자의 편성은 신중해야 한다.
- 활동은 정적 상태에서 동적 상태로 발전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게임 재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경기장의 크기 및 형태
- 도구 및 장비의 종류와 수
- 사용 기술의 형태
- 규칙
- 참가자의 수와 구성
반응형
'교육 > 체육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교육 모형 (0) | 2023.04.04 |
---|---|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방법에서의 수업 단계 (0) | 2023.04.04 |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의 이론적 기초 (0) | 2023.04.04 |
체육과 협동 학습 모형에 적합한 수업 전략 (0) | 2023.04.04 |
체육과 협동 학습 모형의 기초 (0) | 2023.04.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