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긍정적 상호의존, 개인적 책무성, 협동 기술, 집단 보상을 강조한 것이 협동 학습 수업 방법이다. 또한 경쟁적 학습이나 개인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만이 성공 기회를 갖는데 반하여, 협동 학습 수업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므로 균등한 성공 기회를 보장하게 되어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되고, 학습 과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되어 자기 존중감, 사회성, 대인 관계 개선, 타인 배려, 학습 태도 개선 및 학습 동기 유발에 기여하는 의의를 갖고 있다.
또한, 협동 학습 수업 방법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교사 중심이 아니라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함으로써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협동 학습 수업 방법은 체육 수업에서 가능한 많은 학생들에게 목표 성취를 하도록 하는 질 높은 체육 수업을 위해 상당한 공헌을 하였다. 함께 운동하는 과제에서 모든 학생들의 공헌이 각 학생들의 목표 성취에 상호 도움이 되어 체육 학습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협동학습 수업 방법은 체육교육에 잘 어울린다. 특히 목표가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유지하는 것일 때, 체육 교육에 있어서 협동 학습 수업 방법은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학습 과정은 협동학습의 5가지 기본 요소에 의해서 촉진된다.
팀원간의 긍정적 상호작용 학생은 협동학습에서 모든 팀원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즉, 각 팀원들은 팀에 공헌할 수 있는 독특한 재능, 지식, 경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재능은 팀 내에서 의견충돌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일대일의 발전적인 상호작용 팀 구조는 마치 스포츠 팀의 선수들처럼 팀원들의 활동을 상호 지지하고 격려하며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모든 팀원들은 공동 팀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그들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팀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곧 알게 될 것이다. 모든 팀이 서로 협력해서 일해야 하며 모든 팀원들이 성취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개인의 책무성/책임감 모든 팀원이 자신의 몫을 다할 때 협동 학습은 가장 잘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모든 학생이 평가에서 똑같은 점수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모든 학생이 집단 활동에 최대한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운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의 참여 기대 수준을 설정하고 각 학생의 참여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외에도 모든 학생의 학습을 계산하여 학생 개인의 점수를 모든 수행평가에 포함시켜야 한다. 이것은 학생의 책임감 수준을 증가시킬 것이다.
대인관계와 소집단 인간관계 기술 협동 학습에서 학생의 성취는 매우 가치있게 여겨진다. 마찬가지로 역동적인 팀원들 사이의 대인관계 기술 학습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된다. 이는 팀원들을 알고 신뢰하며 의사소통을 잘 하고 서로를 인정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것을 강조한다.
팀 반성 교사는 사회성 학습을 강조하기 위해서 학생에게 팀 경험을 경험할 수 있는 정기적인 반성 시간을 제공한다. 이 시간은 각 수업에서 미리 계획해야 한다. 특히 협동 학습에서는 수업 초기에 계획해야 한다. 교사의 역할은 학생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팀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지도하는 것이다. 이때 주요 전략은 교사가 팀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행동해야 하는지를 학생에게 직접 이야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팀 반성은 학생의 깊이 있는 반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간접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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