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개 먼저 학생들이 배우고자 하는 특정 게임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해결해야 하는 구체적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성인들이 하는 스포츠와 유사한 형태의 소규모 간이 게임이 소개된다. 이 단계에서 제공되는 간이 게임은 원래의 게임이 가지고 있는 성격을 잘 반영하되, 인원수, 공간, 장비 등이 변형된 형태로 제시되게 된다.
게임 이해 제 2단계에서 학생은 점차 게임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규칙과 부수적인 규칙을 이해하게 된다. 학생들은 게임의 규칙을 통해 게임에서 발생될 수 있는 시간적, 공간적인 제한점들을 이해하게 된다.
교사는 게임의 구조와 규칙을 설명하기 위하여 전지에 게임의 도해를 그려 보여줄 수도 있고, 자석 칠판을 이용할 수도 있고, 종이 인형과 소도구를 이용하거나,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를 제시하는 등 다양한 자료를 제작해 활용할 수 있다. 효과음이나 애니메이션 등의 삽입은 설명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전술 이해 다음의 단계는 전술적 인식의 단계로서 학생들에게 동작의 원리에 대한 점차적인 소개를 제공함으로 기술 전략에 대한 이해를 깨우치도록 한다. 단순한 형태의 게임을 실제로 해보면서 그 속에서 또 다른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탐구, 적용해 봄으로써 학생은 좀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해 나간다.
이 단계부터는 교수 학습의 전개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게임 실행 및 관찰이 이루어진다. 게임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정해진 규칙을 바르게 지키고 구성원간 함께 이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면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때 교사는 순회를 하면서 상황에 적절한 피드백을 제시하거나 수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의사 결정 다음은 의사결정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무엇을 할 것인가에 기초한 의사와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강조를 둔다. 이해 중심 게임모형은 운동기술 발휘 능력과 실제 게임에 대한 이해를 함께 강조한다. 따라서, 학생이 게임을 수행하는데 자신에게 부족한 기술에 대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거나 집단의 전략과 전술의 운용 능력이 부족하다고 여겨졌을 때 무엇이 문제이고,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의사결정은 학생 스스로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나 교사의 조언과 피드백으로 학생을 일부 도울 수 있다. 만약 게임 수준이 난이도가 매우 낮은 게임일 경우에는 의사결정의 단계가 생략될 수도 있다.
기술 연습 의사결정의 결과에 따라 다음 단계에서는 필요한 움직임의 실제적인 연습을 하게 된다. 이전 단계에서 학생들이 각 기술에 대한 필요성을 느낄 때 각각의 기술에 대한 지도 교습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즉, 이 단계에서 학생 전체가 함께 움직이게 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기술 연습은 학생이 실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으로 주어져야 한다. 이때 교사는 코치의 입장에서 피드백과 조언을 제시하게 된다.
실제 게임 수행 앞에서 익힌 전략과 운동 기술을 적용해 실제 게임을 수행한다. 게임 활동이 끝나면 게임 실행에 대한 반성을 하도록 한다. 게임 반성은 게임 수행에 대한 구조나 규칙 전략에 대한 이해의 측면을 확장시키며, 게임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 수 있다.
이해 중심 게임 수업 방법에서는 이러한 단계가 순환되면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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