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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체육교육론

스포츠 교육 모형

by ⓨⓐⓝⓖ 2023.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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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포츠 교육 모형은 학생들이 각 스포츠 종목에 대한 실제적 경험을 보다 많이 하며, 이해를 깊게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모형은 우리가 프로나 아마추어 스포츠 팀들이 우승을 놓고 시즌동안 경기를 벌이는 방식을 학교 상황에 응용하여 체육 수업 시간에 실시하는 것이다. 반 학생들은 몇 개의 모둠으로 나뉘어 소속되며 각 모둠은 고유의 마크나 기타 구별되는 표지들을 마련한다. 각 모둠은 리그나 토너먼트로 경기를 조직하여 일정한 기간으로 정해진 시즌 동안 서로 경기를 벌인다. 학생들은 서로 선수, 심판, 코치, 기록원 등의 정해진 역할을 배정 받는다.

 시즌 최종 결승전은 실제 스포츠 경기처럼 완전히 축제 분위기를 만들어 학생 전체가 참여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각 모둠은 실력 향상을 위하여 수업 중은 물론 방과 후에도 운동 연습을 할 수 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하여 학생들은 그 종목에서 필요한 운동 기능, 다양한 관련 지식, 그리고 열정적 태도를 가지게 된다.

 

 이 모형은 단원보다는 긴 시즌별로 종목을 가르치므로 학생들의 참여를 북돋아줄 기회가 많이 제공된다. 팀이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공헌해야 한다는 팀 성원들로부터의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그만큼 팀 성원으로서의 참여도가 높아지므로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실제 경기 방식이 다소 변형되기 때문에, 운동을 잘하는 학생은 물론못하는 학생과 중간수준의 학생들도 모두 능력과 노력에 맞는 형태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현재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실행중인 스포츠교육 모형에 대한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한다는 원칙이 스포츠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지식을 높여주는데 아주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모형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스포츠교육 모형이 새로운 문화경향을 반영하는 새로운 형태의 종목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기보다는 기존에 유행하는 종목들이 더욱 강화되도록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리고 이 모형에서는 경쟁성을 띠지 않는 스포츠가 간과되고 있음도 아울러 지적된다. 또한 지나치게 경쟁을 강조하고 시즌 기간이 긴 점에 대해서도 비판을 받고 있다. 지나친 경쟁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경쟁이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긍정적 영향보다는 부정적 영향을 더 미친다고 주장한다. 또한 시즌 기간이 긴 점을 비판하는 사람은 학생들이 좋아하지 않거나 계속하고 싶지 않아 하는 활동을 그처럼 오랫동안 강요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지적한다.

 

 스포츠 교육 모형은 시즌, 팀 소속, 공식 경기, 결승전 행사, 기록 보존, 축제화 등의 6가지 핵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즌은 연습 기간, 시즌 전 기간, 정규 시즌 기간, 최종 경기를 포함한 후기 시즌 기간을 포함하는 장시간의 기간을 말한다. 팀 소속 선수들은 한 시즌 동안 한 팀의 일원이 되어 시즌이 끝날 때까지 공동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고, 팀의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성공과 실패를 함께 경험하며, 스스로 팀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감으로써 수많은 정의적 및 사회적 발달 목표를 성취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시즌을 어떻게 조직하고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학생들은 경기를 보다 공정하게 운영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경기 규칙을 개정하기도 한다. 각 팀은 공식 경기 일정에 따라 장, 단기 연습 계획을 세우며 경기에 참여한다. 스포츠 시즌은 어떤 종목이든지 피날레를 장식하는 행사가 있기 마련이다. 피날레 행사는 기능이 우수한 개인이나 성적이 우수한 팀을 위한 행사가 아닌 모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의 장이 되어야 한다. 기록 보존은 학생에게 전략을 가르치거나 팀 내 혹은 팀 사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사용되며, 경기 기록들을 게시하거나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각 팀은 고유한 전통을 강조하는 팀 명칭을 갖게 되고, 경기장은 각양각색의 깃발과 현수막으로 장식하여 축제 분위기를 연출한다. 스포츠 교육 모형에서는 시즌과 경기를 축제 분위기 속에서 함께 축하하는 자리로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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