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체육교육론

하나로 수업 모형

by ⓨⓐⓝⓖ 2023. 4. 4.
반응형

 하나로 수업 모형은 인문적 체육 교육의 이상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모형이다. 이 모형은 체육 활동을 통합적으로 체험하게 하여, 학생을 전인적으로 성장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사는 학생이 기능적 측면뿐만 아니라, 체육 활동 속에 담겨 있는 의미, 정신, 전통과 안목을 통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과제와 경험을 제공한다.

 하나로 수업 모형은 직접 체험 활동과 간접 체험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 체험 활동에는 주로 직접 경기에 참여하기, 운동 기능을 연습하기, 촬영을 통한 동작을 분석하기, 전략과 전술을 구성하고 심판의 역할과 방법을 이해하기, 기능 설명 및 향상도 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 활동하기 등이 있다.

 간접 체험 활동은 운동을 잘 아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은 운동의 안목, 정신, 전통을 심법적으로 간접 경험함으로써 체육 활동을 문학, 예술, 역사, 철학, 종교적 관점으로 이해하고 온전한 체육 활동 속으로 입문할 수 있다. 간접 체험 활동에는 위에서 말한 인문적 지식을 활용하기, 운동 속에 담긴 인문적 측면을 경험하기, 스포츠 시합 관람하기, 운동과 관련된 음악이나 영화 감상하기, 스포츠 관련 시나 소설 읽기, 동호회 방문하기 등이 있다.

 하나로 수업 모형의 가장 큰 특징은 터와 패의 아이디어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터는 수업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말하며, 패는 수업 활동을 이루어 내는 학생의 모둠을 말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