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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및 정의
- 상보적 교수법은 원래 팰린스(Palincsar)와 브라운(Browm)이 제안한 것으로 학생들이 자신이 읽은 것에 깊이 생각하고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 처음에는 교사와 학생이 학습 과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독자적으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이다.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글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 협의 과정에 더 초점을 둔다.
- 처음에는 모방을 통해 특정한 전략을 익히고 그 다음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전략을 적용해 보고, 이들 문제에 대해 집단 토론을 하고 마침내 자기 스스로 이 전략을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단계까지 이르는 것을 강조한다.
특징
- 초기에는 교사가 과제 해결 활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만 점차 그 주도권이 학생에게로 옮겨간다.
- 학생과 교사가 서로 역할을 바꾸어 가며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은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 소집단 협동 학습의 한 혀태로 전체 과정에서 동료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협동 또는 협력을 강조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이해 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별다른 차이가 없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상보적 교수법의 전략(상황에 따라 순서는 변화될 수 있다)
- 요약하기 : 학생은 읽은 텍스트에서 중요한 정보를 확인하고, 바꾸어 말하고, 통합한다.
- 질문하기 : 요점이나 제재, 비판적인 생각이 포함된 종류의 질문을 한다.
- 명료화하기 : 어려운 부분이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분명하게 만든다.
- 예측하기 : 작가가 텍스트에서 말하고자 했던 것이나 다음에 올 것에 대해 예측을 한다.
상보적 교수의 교수-학습 절차
- 안내 - 교사의 시범 - 조력 - 자기학습
- 인지적 도제이론의 절차를 함께 사용하면 효율적이다. 인지적 도제는 모델링-코칭-스케폴딩-명료화-반성-탐구 순으로 이루어진다.
교수적 대화의 특징
- 상보적 교수 등에서 사용되는 대화형태의 언어적 표현을 지칭하는 것이다.
- 중요한 학습과 이해는 상호작용과 대화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학생은 근접 발달 영역 내에서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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