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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 피아제는 인지활동이란 지각한 환경에 대한 조직 활동이며, 환경에 대한 적응활동으로 본다.
- 아동은 스스로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독자적인 존재이다.
인지
1) 구조(도식, 스키마)
- 인지는 구조적 상태로 존재할 것으로 추론된다. 행동을 설명하는 인지의 조직적 특성이다.
2) 기능 : 인지구조가 지니는 선천적 활동이며, 인지구조의 변화를 가져온다.
- 동화 : 새로운 환경을 기존의 도식에 통합되게 하는 인지과정이다.
- 조절 : 새로운 도식을 창출하거나 도식을 변형하는 일이다.
- 평형 : 동화와 조절 간의 균형을 말한다. 대상의 인식은 평형이고 불인식은 불평형이다.
- 조식화 : 인지들이 일관성 있고 논리적으로 체제화하고 결합하는 과정이다.
3) 내용
- 인지구조의 내용으로 지적 활동을 반영하여 관찰되는 행동, 연령, 아동의 성질상 상당한 차이가 난다.
- 인지구조의 종류를 설명하는 부분이다.
인지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0~2세)
- 모방 : 주변 사람들이나 환경의 소리와 행동을 모방한다.
- 언어 미발달 : 아직 언어가 발달하지 않는다.
- 대상 영속성 : 생후 6개월 정도면 대상 불영속성에서 대상 영속성으로 변화한다. 대상 영속성이란 대상을 직접 보거나 만질 수 없는 경우에도 공간 내의 어딘가에 존재하고 있음을 아는 능력이다.
2) 전조작기(약 3~5세)
- 중심화 : 대상이나 사물을 한 가지 관점에서 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다.
- 언어발달 : 단어의 사용이 급격하게 증가한다.
- 상징적 기능 : 모형이나 장난감을 실제 사물 인양 가지고 놀이한다.
3) 구체적 조작기(약 6~11세)
- 보존성 : 특정한 수, 길이, 부피 등 표현을 달리하여도 그것이 보전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 가역성 : 보존성을 역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중다 분류 : 2개 이상의 기준으로 사물을 분류한다.
- 탈중심화 : 여러 차원에서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는 능력으로 복합적 사고를 지칭한다.
4)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 추상적 사고 : 구체적으로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조합적 사고 : 문제를 직면했을 때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사고이다.(문제해결력)
- 가설 연역법 : 문제를 파악하고,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고, 가설을 검정한다.
교육적 적용
- 능동적 학습을 강조한다.
- 동화와 조절을 유도한다.
- 인지구조에 적합한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제시해야 한다.
- 루소와 마찬가지로 선행교육과 선행학습을 부정한다.
- 직접 경험과 발견학습을 강조한다.
- 아동의 실수로 발달단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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