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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심리학

비고츠키 사회문화이론

by ⓨⓐⓝⓖ 2021.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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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1. 인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측면이 개인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사회 문화가 지닌 고등 정신 기능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내면화된다.
  3. 인간의 고등 정신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근접발달대(ZPD)

1) 정의

  1. 근접발달대는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이다.(마법의 중간지대)

2) 시사점

  1. 근접발달 영역에 부합하는 교수학습활동은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한다.
  2.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이 된다.
  3.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가 필요하다.
  4. 교수학습은 실제 발달을 촉진시키는 점을 강조하여 선행학습을 강조한다.

 

비계(Scaffolding)

  1. 비계는 학습자의 근접발달대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성인 또는 교사가 제공하는 적절한 도움을 말한다.
  2. 교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비계는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사적언어(자기중심적 언어)(내적언어도 같은 기능을 함)

  1. 사적언어는 아동이 사용하는 혼잣말을 지칭한다.
  2. 사적언어는 언어가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중요한 증거이다.
  3. 사적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아지면서 내적언어로 발달한다.
  4. 사적언어는 언어상징기능의 대표적인 예이며, 언어상징기능이란 언어와 사고의 연계기능을 의미한다.
  5. 사적언어는 자기 안내, 자기 지시의 기능을 가진다.

 

현대 교수학습 영향

  1. 비감독적이며 활동환경으로 학교환경을 설계한다.
  2.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동료학습자의 역할을 한다.
  3. 상보적 교수와 교수적 대화가 효과적이다.
  4. 협동학습이다.
  5. 비계설정(스케폴딩)이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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