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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의
- 인간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측면이 개인의 고등정신기능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 사회 문화가 지닌 고등 정신 기능이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게 내면화된다.
- 인간의 고등 정신 기능은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
근접발달대(ZPD)
1) 정의
- 근접발달대는 독립적으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실제적 발달 수준과, 성인이나 유능한 또래와의 공동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이다.(마법의 중간지대)
2) 시사점
- 근접발달 영역에 부합하는 교수학습활동은 학습 및 발달을 촉진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며,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이 된다.
- 지적 잠재력을 측정하기 위한 역동적 평가가 필요하다.
- 교수학습은 실제 발달을 촉진시키는 점을 강조하여 선행학습을 강조한다.
비계(Scaffolding)
- 비계는 학습자의 근접발달대 내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성인 또는 교사가 제공하는 적절한 도움을 말한다.
- 교사가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비계는 학습자가 효과적으로 잠재적 발달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사적언어(자기중심적 언어)(내적언어도 같은 기능을 함)
- 사적언어는 아동이 사용하는 혼잣말을 지칭한다.
- 사적언어는 언어가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중요한 증거이다.
- 사적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많아지면서 내적언어로 발달한다.
- 사적언어는 언어상징기능의 대표적인 예이며, 언어상징기능이란 언어와 사고의 연계기능을 의미한다.
- 사적언어는 자기 안내, 자기 지시의 기능을 가진다.
현대 교수학습 영향
- 비감독적이며 활동환경으로 학교환경을 설계한다.
-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동료학습자의 역할을 한다.
- 상보적 교수와 교수적 대화가 효과적이다.
- 협동학습이다.
- 비계설정(스케폴딩)이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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