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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체육교육론

효과적 교수를 위한 시범 보이는 방법

by ⓨⓐⓝⓖ 2023.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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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이란 정보를 말로만 설명하지 않고 움직임을 통해 보여 주는 것으로, 교사의 시범과 동료의 시범 외에 시청각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시범을 보일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정확한 시범 학생들은 자신이 직접 관찰한 동작을 재현하는 경향이 있으며, 교수 핵심을 잘 설명하여도 교사의 시범을 보고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시범은 정확해야 한다.

 전체와 부분 시범을 보일 때 먼저 전체적인 동작을 시연한 후 부분적인 동작을 하나하나 나누어서 보여주도록 한다. 예를 들어, 축구형 게임에서 슈팅을 지도할 때 처음에는 슈팅의 전 과정을 보여주도록 한다. 공을 차기 위한 디딤발의 위치, 공과 발의 닿는 모양, 슈팅 후 동작 등을 구분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시범의 위치 항상 학생들 모두가 산만하지 않고 교사를 쉽게 볼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해를 등지고 교사를 바라보게 하며, 다른 반이 수업을 한다면 학생들이 그 반을 등지게 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 서로가 볼 수 있어야 학생들이 무엇을 보고 무엇을 듣는가를 잘 알 수 있다.

 정상 속도와 느린 속도 정상 속도의 시범을 보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정상 속도로 시범을 진행할 경우 중요한 단서를 포착하는 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중요한 단서를 시범 보일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앞 구르기를 지도할 때 정상 속도의 시범을 보인 다음, 중요 포인트인 턱을 당기는 부분, 뒷머리가 매트에 닿는 부분, 일어설 때 두손으로 무릎을 잡는 부분 등을 확인 가능한 속도로 천천히 시범을 보이도록 한다.

 핵심 내용 강조 시범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능의 핵심 부분에서 멈춤 동작을 보여 주며 설명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이어달리기를 할 때 배턴을 이어 주는 동작 또는 배턴을 이어받는 동작 등을 멈춤 동작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도록 할 수 있다.

 학생 이해의 확인 시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첫째, 교사가 먼저 시범을 보인 후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질문하는 것이고, 둘째, 교사의 언어적 질문에 학생들의 시범으로 답하게 하는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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