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체육교육론

루틴 상규적 약속과 규칙 개발

by ⓨⓐⓝⓖ 2023. 4. 5.
반응형

 체육수업에서 초임교사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수업에 몰입할 수 있도록 수업관리 측면의 전략을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교실에 갇혀 있던 아이들이 밖으로 나온면 주의가 산만해지고 움직임 욕구가 강해져 효율적인 관리가 힘들다. 이러한 학생관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명 학년 초 길들이기 전략을 지속적으로 습관화하고 내면화하여 수업관리시간을 줄이고, 실제학습시간을 늘리도록 해야 한다.

 수업운영시간이란 실제학습시간과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수업내용과 관련이 없는 활동을 하는 데 소비한 시간을 말한다. 구체적인 예를 들면, 팀 편성, 라인 긋기, 용기구 준비, 대기, 이동, 통제와 관련한 잔소리 등에 소비한 시간이다. 관리시간을 줄이는 것은 학습시간을 늘리면서 수업 방해 행동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다. 우수한 교사는 학습과제와 단절된 시간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극대화하며 수업관리 및 대기시간을 감소시키기 위해 상규적 행동인 루틴과 규칙을 만든다.

 

 루틴은 체육수업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구체적인 행동을 수행하는 절차이며, 드리블이나 패스와 같은 기능을 가르치듯이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 활동을 자주 중단하고 지시를 해야 하거나 집단 피드백을 자주 제공하는 수업에서는 주의집중 루틴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교사의 휘슬이나 박수 등과 같은 신호에 집중하는 루틴을 가르치면 수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규칙은 교사가 체육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기대하는 적절한 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정의하여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설명할 때에는 조용히 주의를 집중해와 같은 규칙은 학생들에게 기대되는 적절한 행동을 정의한 것이고, 교사가 얘기할 때는 잡담하지 마와 같은 규칙은 학생들에게 원하지 않는 부적절한 행동을 정의한 것이다. 어떤 규칙은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협력의 경우 장비 치우는 것을 도와주는 것과 경기할 때 다른 선수들과 협력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의미가 된다. 또 어떤 규칙은 체조 기구를 사용하기 전에 항상 허락을 받아라와 같이 매우 구체적이다. 규칙 역시 루틴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하며,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고, 숙지하는 데 필요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