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에게 수업 행동 규범을 가르쳤다 하더라도 체육 수업 중에 비과제 행동이 여전히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우수한 교사들은 과제 지향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학생들의 일탈 행동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인 일련의 수업 기법들을 사용한다. 그것들 중 대표적인 것이 여세 유지, 벽 등지기, 밀착 통제, 상황 이해, 선별적 무시, 동시 처리, 긍정적 지적 등이다.
여세 유지는 교사가 수업 진행을 늦추거나 학생의 학습 활동을 중단시키지 않고 계속해서 활력 있는 수업을 진행해 나가는 것으로, 학생들이 일탈 행동을 할 틈을 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수업 중 비과제 행동을 최소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벽 등지기는 체육관 벽이나 운동장 가장자리처럼 수업 장소 경계 지역에 서서 학급 전체를 조망해 봄으로써 비과제 행동을 일으키는 대상과 발생 시기를 조기에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근접 통제는 교사가 비과제 행동을 하는 학생 옆으로 가까이 다가감으로써 해당 학생이 교사의 행동과 표정을 보고 자신의 비과제 행동을 깨닫고 스스로 그만두게 하는 방법이다. 근접 통제 기법을 사용하려면 교사가 지속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상황 이해는 비과제 행동을 최소화하려면 학생들이 교사가 수업 상황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선생님은 머리 뒤에도 눈이 달려 있다라는 것을 믿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별적 무시는 수업 목표 달성에 큰 지장이 되지 않는다면 학생의 사소한 비과제 행동은 무시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선별적 무시는 학생의 주목 끌기 행동을 방지하고 수업의 여세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동시 처리는 많은 연습과 경험으로 터득할 수 있는 수업 기술이다. 이것은 진행 중인 수업의 여세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발생하는 몇 가지 일을 함께 처리하는 능력이다. 동시 처리는 터득하기 어려운 교수 기법이지만, 다수의 학생들로 이루어진 학급에서 수업을 하는 교사에게 꼭 필요한 수업 기술이다.
긍정적 지적은 교사가 수업 중에 어떤 학생을 지적하여 그의 행동이나 기술을 모범적인 것으로 칭찬하면서 다른 학생들에게 따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저학년 학생들에게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다.
토큰 수집은 학생이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교사가 점수, 스티커, 또는 다른 쿠폰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미리 약속한 토큰을 모으게 되면 학생에게 물질적 보상 또는 수업 시 특권 등을 제공한다.
타임아웃은 비과제 행동을 한 학생을 일정한 시간 동안 수업 활동에서 제외하는 방법으로, 이때 학생은 반드시 교사의 시야권 안에 있도록 해야 한다. 먼저 한 차례 경고를 한 다음에 같은 행위를 반복하게 되면 타임아웃을 명하고,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수업에 복귀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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