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체육교육론

성공적인 정보 제공 시 유의할 점

by ⓨⓐⓝⓖ 2023. 4. 5.
반응형

 과제 정보 제공은 의사소통 전략 가운데 하나로 볼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의 주의 집중을 유도하도록 다음과 같은 정보 제공 지침을 고려해야 한다.

 

 한 번에 하나의 정보 제공 어린 학생들은 주의 집중 시간이 짧아, 교사의 긴 설명을 듣지 않는 경우가 있다. 몇 개의 개념을 동시에 설명한 후 연습을 하게 되면 학생들은 무엇을 생각하며 연습해야 하는지 알기 어렵다. 예를 들어, 학생들에게 배드민턴을 지도할 때 백스윙, 스텝, 라켓 각도 등의 유의점을 설명하고 동시에 이를 고려하게 하면, 학생들은 많은 정보를 기억하여 동시에 처리할 수 없다.

 간결하게 제시 학생들은 간결한 수업 설명을 들은 후 바로 활동으로 들어갈 때 수행을 잘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같은 내용을 두세 번 반복하기보다는 간결한 설명을 통해 학생들이 바로 이해하고 활동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구 활용 경구는 활동할 때 중요한 동작의 원리 또는 개념을 기억하게 하는 심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교사의 피드백 제공을 용이하게 하는 특징이 있다. 예를 들어 배구형 게임에서 언더 토스를 지도하는 중에 학생들이 공을 받을 때 팔꿈치를 펴지 않고 구부리는 경우 팔꿈치라 말을 하면, 학생들이 팔꿈치를 펴고 공을 토스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관찰을 바탕으로 한 정보 제공 교사는 수업을 유심히 관찰하여 학생들의 동작을 반영하고, 기술 습득 방법에 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단서 선정 및 교수 내용을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