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읽기 영역의 평가

by ⓨⓐⓝⓖ 2023. 4. 5.
반응형

선다형 검사

 평가 요소를 결정한 후 4~5개의 답지로 학생의 반응을 제한하는 문항을 구성하여 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평가 목적에 따라 적절한 선택형 질문을 함으로써 독해 능력의 특성을 알 수 있는 평가 방법이다. 읽기의 과정보다는 결과를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집단 검사에서 효율적이다. 문항이 잘 개발되면 실용성이나 신뢰성이 높다.

 타당성 있고 신뢰성 있는 문항 구성이 어렵다. 글에 담긴 수많은 정보 중에 어떤 것을 어느 수준으로 물어야 하는지 명확히 하기가 힘들고, 왜 맞았고 왜 틀렸는지 진단하기가 힘들다. 읽기 능력이나 과정을 평가하기 어렵다. 읽기 지식과 관련된 문항이 다수를 이루고 있으며, 읽기 지식을 분절적으로 묻기 때문이다.

빈칸 메우기 검사

 긴 글 가운데 몇몇 단어나 구절을 빈칸으로 만들어 두고 이 빈칸을 메우게 하는 평가 방법이다. 학생들은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나 구절을 추측하기 위해 앞뒤 문맥을 살피고 사전 지식을 발휘하며 읽게 된다. 읽기 후 평가로 활용하면 사실적 이해와 추론적 이해 모두 평가할 수 있다.

 문항 구성이 쉽다. 부분적으로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빈칸을 어떻게 메우는가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가 통하는 단어를 모두 답으로 허용할 경우 객관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따. 어디까지를 정답으로 처리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중요도 평정

 일정 분량의 글을 의미 단위로 나누고 그것이 글 전체의 주제나 목적을 고려할 때 얼마나 중요한가를 판단하게 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매우 중요하다, 조금 중요하다, 덜 중요하다, 중요하지 않다와 같은 4단계 평정 척도를 제시하는 것이 좋다.

 읽기 능력을 재는 타당한 방법이다. 글에 들어있는 정보를 중요한 정보와 그렇지 않은 정보로 가려낸다면 글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오독 분석법

 글을 읽게 한 후 잘못 읽는 것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주로 입문기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없는 것을 넣어서 읽거나, 있는 것을 빠뜨리고 읽거나, 다른 낱말로 바꾸어 읽거나, 읽고 난 뒤 다시 수정하거나, 친숙하지 않은 단어 읽기를 시도하지 않는 등의 오류를 살피고 원인을 밝힌다.

 학생의 읽기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즉, 학생이 읽기에서 어떤 강점과 약점을 지니는지를 알 수 있다. 학생의 언어에 대한 지식과 태도, 신념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진행되어 시간이 오래 걸린다. 객관성이 부족하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오독 상황에 대해 메모하거나 읽기 과정을 녹화하는 방법이 있다.

프로토콜 분석

 학생에게 글을 읽어 나가는 과정에서 어떤 생각이 떠올랐는지를 모두 말해 보게 한 후에 이 자료를 분석하여 읽기의 과정을 추론해 보는 방법이다. 프로토콜 자료를 얻기 위해 주로 녹음기를 사용한다.

 학생들 머릿 속에서 진행되는 읽기 과정과 전략을 살펴볼 수 있다. 초인지 요소가 나타나는 지점을 확인할 수 있다.

 저학년에서는 실시하기 어렵다. 자연스러운 프로토콜 자료를 얻기 위해서는 학생의 사고 구술 훈련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평가자가 사고 구술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자유 회상법

 학생이 글을 읽은 후 자유롭게 회상한 내용을 기억의 양, 이해 정도, 기억이 조작된 방식, 기억 내용을 인출하는 전략 등에 따라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회상의 방식은 읽기 능력을 요소별로 분석하여 보는 방법이 아니라 읽기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이다.

 읽기의 개인적 차이를 밝히는 데 유용하다. 회상된 내용에 따라 학생 개인의 읽기 성향이나 읽기 능력에서 차이가 나는 양상과 그 원인을 추론하기 때문이다. 전반적인 읽기 능력 수준을 판단하는 데 유용하다. 즉, 읽기 능력을 분절하지 않고 읽기 능력 전체를 검사할 수 있다.

 평가 결과를 해석하기가 어렵다. 기억력 등 다른 요인이 개입하여 타당성이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

관찰법

 교사가 학생을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읽기 목록표를 활용하면 학생의 읽기 수준을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개개인을 세밀히 관찰할 수 있다. 각 학생의 독서 능력에 대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의 장단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관찰하는 교사의 훈련이 부족하면 변별력과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다. 잘 운영하지 못하면 교사와 학생에게 공연한 부담을 줄 수 있다.

포트폴리오법

 학습자의 수행과 성취에 관한 자료를 모아 놓은 기록 파일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이다. 읽은 글의 목록이나 글의 요지나 개요, 줄거리, 느낀 점, 낙서, 교사의 관찰 일지 등 독해와 관련하여 유익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자료가 될 수 있다. 학습자의 읽기 발달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므로, 읽기 발달을 타당성 있게 평가하는 방법이라 볼 수 있다.

 개인의 읽기 능력 발달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별화된 읽기 지도를 할 수 있다. 평가 상황 자체가 하나의 의미 있는 교수 학습 활동이 될 수 있다.

 신뢰성이 다소 부족하다. 대단위 학생들을 위한 평가나 서열화를 위한 평가로서는 부적절하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정 중심 쓰기 지도 방법  (0) 2023.04.05
형식주의 작문 이론과 인지주의 작문 이론  (0) 2023.04.05
과정 중심 읽기 지도  (0) 2023.04.05
스키마 이론  (0) 2023.04.05
읽기의 과정 모형  (0) 2023.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