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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국어교육론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방법

by ⓨⓐⓝⓖ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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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적 평가

 평가하고자 하는 담화 수행 능력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요소들 각각을 범주로 정하고 평가한 후 이를 합하여 측정하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수행 능력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평가 결과를 특정한 교수학습 활동에 재투입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다. 평가하고자 하는 담화 수행 능력을 구성하는 하위 요소가 이미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평가 요소 간의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일화 기록법

 교사 또는 제3자가 자연스러운 장면에서 듣기, 말하기를 수행하는 학습자를 관찰하면서 의미 있다고 여겨지는 발화 내용, 태도 등을 구체적,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다. 이 평가 방법은 학습자를 다른 학습자와 비교하거나 점수를 기록하지 않는다.

 유의할 점은 기록할 때 포괄적으로 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기록하여 학습자의 능력 발달을 촉진할 수 이써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발표 과정에서 자신감이 없다라는 기록보다는 발표를 할 때 눈을 마주치지 못하며, 어, 저, 그 등의 감탄사를 많이 사용한다. 또한, 자신감이 없어서 목소리가 작다와 같이 자세한 기록이 이루어져야 한다.

 

 

관찰법

 지속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별 학생의 언어 사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객관성을 위해 관찰 항목, 관찰 방법, 평가 기준과 척도 등을 마련한다. 일반적으로 체크리스트나 평정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하며, 교사 관찰, 자기 관찰, 상호 관찰, 학부모 관찰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결과는 누가적으로 기록되어 포트폴리오로 활용된다. 관찰자의 편견이나 선입견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개개인을 세밀히 관찰함으로써 학생의 듣기 말하기 과정이나 내용, 태도, 습관 등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학생 스스로 자기 진단의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다인수 학습에서 학습자의 수행을 세심하게 관찰하고 채점하며 기록하기는 쉽지 않다.

 

 

녹화 기록법

 관찰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과정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녹화한 후 녹화된 내용을 분석하면서 평가하는 것이다.

 여러 번 반복하여 보기 때문에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학생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구체적인 피드백이 가능하다. 이때 학생이 함께 시청하며 스스로 자신의 담화 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도 있다.

 

 

포트폴리오법

 학습 과정의 변화 과정을 살필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여러 형태의 평가 방법을 종합적으로 반영하며 비교적 장기간 진행된다.

 학생의 전반적인 학습 과정을 분석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줄 수 있다. 듣기 말하기 수행 장면을 담은 오디오, 비디오테이프 등의 음성 자료를 수집하여 학생의 듣기 말하기 내용의 논리성이나 적절성, 태도나 불안 요인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일회성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학습자의 듣기말하기 과정이나 변화 상황을 평가할 수 있다.

 

 

자기 평가/동료 평가

 학습자가 자신의 수행을 평가하는 방법과 학습자의 수행에 대하여 동료 학습자가 평가하는 방법이다. 교사는 학습자가 자기평가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평가 항목을 미리 제시해 준다. 말하기와 듣기가 혼자 이루어질 수 없다는 점에서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로서의 동료 평가는 학습자의 수행에 대한 청중의 반응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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