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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국어교육론

직접 교수 모형

by ⓨⓐⓝⓖ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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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 교수 모형은 언어 수행에 필요한 특정 학습 내용이나 과제 해결을 명시적이고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데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의 교수 모형이다. 이 교수 모형은 전체를 세부 요소나 과정으로 나눈 뒤, 이를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학습 내용을 세분화해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지도하므로 학습 목표 도달에 유리한 교수 모형이다. 그리고 학습 목표 도달에 불필요한 과정이나 활동을 최대한 배제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절차

 설명하기 단계는 학습 내용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내용을 소개하며, 그것을 왜 학습해야 하는지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어떤 절차나 방법으로 그것을 습득할 수 있는지 세분화하여 안내하는 단계이다. 시범 보이기 단계는 학습 내용 적용의 실제 예시를 보여 주고, 그것의 습득 방법이나 절차를 세부 단계별로 나누어 직접 시범을 보이거나 매체를 활용해 시범을 보이는 단계이다. 질문하기 단계는 설명하고 시범 보인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이를 확인하기 위해 주어진 학습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 전략, 과정 등을 세부 단계별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단계이다. 활동하기 단계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미 학습한 지식 및 전략을 사용해 일정한 절차에 따라 언어 자료를 이해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단계이다.

 

활용

 직접 교수 모형은 과정이나 절차를 세분화할 수 있고 구체적인 시범이 가능한 학습 과제나 개별 기능 요소를 가르치는 데 적합하다. 따라서 교사가 구체적으로 시범을 보일 수 있는 문제 해결 과정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에 잘 적용할 수 있으며, 문법이나 문학 영역의 개념이나 원리 학습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학습자의 수준에 비추어 학습 내용이 새롭거나 어려운 경우 또는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과서의 단원이 준비 학습, 기본 학습, 실천 학습의 흐름으로 구성된다고 볼 때, 직접 교수 모형은 기본 학습 차시에 많이 활용할 수 있는 모형이다.

 직접 교수 모형을 수업에 적용할 때 교사는 학습자가 문제 해결 과정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가르칠 내용이나 과정을 세분화하고,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설명과 시범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단계별로 학습을 안내하고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과정을 설명하고 시범 보일 때는 생각 구술법 등을 활용해 볼 만하다. 직접 교수 모형은 자칫하면 교사 중심으로 흘러갈 수 있으므로, 설명하기와 시범 보이기 단계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최대한 확보하고, 교사 유도 활동과 학생 주도 활동에서는 단순 모방에 그치지 않도록 확장된 사고와 활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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