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과정 중심 듣기 지도

by ⓨⓐⓝⓖ 2023. 4. 5.
반응형

듣기 전 활동

 듣기 전 활동은 발표와 같이 주제가 정해진 말을 효과적으로 듣기 위해 할 수 있는 듣기 행위 전 활동으로, 읽기에서의 읽기 전 활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듣기 전 활동의 목적은 듣는 이가 듣게 될 말의 주제나 내용과 관련하여 사전 지식을 쌓고, 듣게 될 말을 예상하며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듣기 전 활동에는 듣게 될 말의 주제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것, 화자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 듣는 목적을 확인하는 것, 내용을 예측하는 것, 필요한 질문을 제기해보는 것, 주위의 소음과 같은 듣기 활동에 방해가 될 만한 요인을 미리 제거하는 것 등이 있다.

 

듣는 중 활동

 듣는 중 활동은 효과적으로 듣기 위하여 듣는 이가 듣고 있는 동안에 해야 하는 활동으로, 듣기 전 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듣는 중 활동의 목적은 든는 이가 화자의 말을 들으면서 그 의미를 파악하는 데 있다.

 듣는 중 활동에는 지각, 정보 확인, 내용 이해, 비판 및 감상, 참여 태도 등이 포함된다.

 지각은 들리기에 해당하는 것으로, 소리만을 인지하는 과정이다. 들어야 할 소리와 소음을 구별하는 것도 이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이 상담하는 동안 창문 밖으로 공사장 소음이 들리더라도 선생님의 말소리만을 구별하여 듣는 것이다.

 정보 확인은 화자가 말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의 집중하며 듣기, 메모하며 듣기가 있다.

 내용 이해는 들은 내용 속에 포함된 여러 가지 정보나 생각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정보 확인 활동이 단순히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한 것이었다면, 내용 이해 활동은 배경지식을 동원해 들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내용 간의 관계 파악하며 듣기, 추론하며 듣기가 있다.

 비판 및 감상은 들은 내용을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 이해하고 비판한 의미들에 대한 반응이나 정서적인 변화를 포함하는 활동이다. 구체적으로는 정보의 타당성과 적절성 판단하기, 감명 깊거나 유익한 점 찾아내기가 있다.

 참여 태도는 듣는 이가 듣는 도중 혹은 듣고 난 직후에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반응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언어적 방법이나 비언어적 방법이 있다.

 

듣기 후 활동

 듣기 후 활동은 들은 내용을 종합하여 정리하고, 그것을 내면화하면서 확장적으로 전이하는 활동이다. 듣기 후 활동에서는 수용과 전이가 중심이 된다.

 수용이란 들은 내용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들은내용을 내면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는 들은 내용이 자신에게 주는 의미를 찾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전이란 앞서 설명한 수용의 과정을 통해 내면화한 내용을 적용해 보는 과정이다. 들은 내용을 확장적으로 전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례를 찾아보거나 화자와 유사한 주장을 해보거나, 반대로 화자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질문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방법  (0) 2023.04.06
과정 중심 말하기 지도  (0) 2023.04.06
공손성의 원리  (0) 2023.04.05
대화의 원리 협력의 원리  (0) 2023.04.05
쓰기 영역의 평가  (0) 2023.04.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