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 학습 모형은 학습자 주도의 문제 해결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모형으로, 타 교과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어과의 문제 해결 학습은 엄격한 가설 검증과 일반화를 통한 결과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그 결과에 도달하기까지의 과정에 초점을 둔다. 즉, 교사나 친구들과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일반화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이 모형은 최대한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학습자의 탐구력을 신장하는 데 유리하다. 학습자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단순히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나름대로 재구성할 수 있으며 학습에 대한 책임감도 느끼게 된다.
절차
문제 확인하기 단계는 해결해야 할 문제와 관련되는 상황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추출하거나 확인하는 단계이다.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단계는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학습 절차를 계획하거나 확인하는 단계이다. 문제 해결하기 단계는 탐구한 문제 해결 방법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로써 새로운 원리를 터득하거나 기준의 원리를 재구성하는 단계이다. 일반화하기 단계는 터득한 원리를 다른 상황에 적용하고 연습함으로써 학습 내용를 점검하고 정착하는 단계이다.
활용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은 모든 차시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포함한다는 점에서 그 적용 범위가 넓다. 다만, 이 모형은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시하고 학습자의 탐구 능력을 강조한다는 점, 다소 시간일 걸릴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 적절한 적용 상황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이 모형은 이미 학습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 비해 학습 내용이나 절차가 쉽고 간결한 경우, 기본 학습 훈련이 잘되어 있는 학습자의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 교사는 학습자에게 문제를 명확히 인식시키고,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문제 해결 방법 찾기와 문제 해결하기 단계에서 교사의 직접적인 개입을 최대한 줄이고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탐구 활동을 최대한 강조한다. 이는 학습자에게 해 보라고만 하는 방관자로서의 교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를 자극하고 탐구를 지원하는 적극적인 중재자로서의 교사를 의미한다. 학습자의 학습 능력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일련의 문제 해결 과정을 거치게 하기보다 한두 과정에서 학습자 주도의 활동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개별적으로 문제 해결이 어려울 경우에는 모둠별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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