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게발 학습 모형은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을 계발하는 데 초점을 두는 모형이다. 즉, 언어 수행 과정에서 사고의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다양성을 강조하는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유창성은 풍부한 사고의 양을, 독창성은 사고의 새로움을, 융통성은 사고의 유연함을, 다양성은 사고의 폭넓음을 강조한다. 따라서 이 모형은 주어진 문제의 정답을 요구하기보다 학습자의 독창적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 방법을 존중한다.
절차
문제 발견하기 단계는 학습 문제를 확인하고,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해 주어진 학습 과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생성하기 단계는 아이디어를 생성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 선택하기 단계는 다양하게 생성된 아이디어를 검토해 최선의 것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아이디어 적용하기 단계는 앞에서 선택한 아이디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해 보고 평가하면서 이를 수정, 보완, 확정하는 단계이다.
활용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성이나 적용이 많이 요구되는 표현 영역, 비판적 이해 영역, 문학 창작 및 감상 영역에 적합한 모형이다. 예를 들어 이야기를 읽고 간추려 봅시다라는 차시 학습 목표와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이야기를 상상해 써 봅시다라는 차시 학습 목표가 있을 경우, 전자보다는 후자에 적합한 모형이라고 볼 수 있다.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 교사는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어야 하고, 학습자의 아이디어 생성과 적용 과정을 일방적으로 주도하거나 이에 지나치게 개입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아이디어 생성하기 단계나 아이디어 적용하기 단계에서 모둠 활동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학년 단계에서는 풍부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데 초점을 두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그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다듬어 나가는 단계에 이르도록 한다. 그리고 학생이 아이디어 생성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교사가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이나 과제를 미리 몇 가지 준비하는 것도 좋다. 아이디어 적용하기 단계에서는 교사가 평가 관점을 명확히 제시해 수업에서 의도한 목표에 부합되는 결과물이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응 중심 학습 모형 (0) | 2023.04.06 |
---|---|
지식 탐구 학습 모형 (0) | 2023.04.06 |
문제 해결 학습 모형 (0) | 2023.04.06 |
직접 교수 모형 (0) | 2023.04.06 |
듣기 말하기 영역의 평가 방법 (0) | 2023.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