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국어교육론

지식 탐구 학습 모형

by ⓨⓐⓝⓖ 2023. 4. 6.
반응형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구체적인 국어 사용 사례나 자료를 검토함으로써 국어 생활에 일반화 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 데 초점을 두는 학습자 중심의 모형이다. 교사는 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주어진 맥락에서 다양한 언어 자료를 탐구하고, 그 속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도록 권장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므로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고 또한 오래 기억할 수 있다. 또 발견 학습 활동을 성공적으로 마쳤을 때 학습자는 지적인 쾌감을 맛보고 새로운 문제에 도전하려는 강한 내적 동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절차

 문제 확인하기 단계는 학습 문제를 발견하거나 확인하고 관련 배경지식을 활성화하는 단계이다. 자료 탐색하기 단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둘 이상의 사례를 검토하는 단계로, 일관성 있는 지식을 추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 제시와 함께 교사의 적극적인 비계가 필요한 단계이다. 지식 발견하기 단계는 둘 이상의 실제 사례로부터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추출함으로써 일반화할 수 있는 개념이나 규칙을 발견하는 단계이다. 지식 적용하기 단계는 발견한 개념이나 규칙을 실제의 언어생활에 적용하는 단계이다.

 

활용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은 국어 사용 영역의 지식, 문법 지식, 문학 지식을 습득하는 데 유용한 모형이다. 예를 들어 주장하는 글의 특성, 토론할 때 지켜야 할 점, 문장 부호의 종류와 기능, 이어질 이야기를 쓸 때의 주의점 등을 학습할 때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학습자의 학습 동기가 일정 수준을 유지하면서 학습자가 관련된 정보를 많이 알고 있을 수록 유리하다. 다시 말하면, 학습자 내적으로 공부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거나 학습자의 경험이 부족하다면 관련 지식을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은 어려울 것이다.

 지식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할 때 교사는 학생이 지식을 발견할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절대적인 답변을 하지 않으면서 학생과 함께 탐구하는 동료로서의 역할을 하되, 필요한 경우에 추가 자료의 지원이나 단계적인 질문으로 탐구 과정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 내용의 난이도나 학습자 수준을 고려해 모둠 활동을 적절히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반응형

'교육 > 국어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할 수행 학습 모형  (0) 2023.04.06
반응 중심 학습 모형  (0) 2023.04.06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0) 2023.04.06
문제 해결 학습 모형  (0) 2023.04.06
직접 교수 모형  (0) 2023.04.06

댓글